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美외교관 코로나 항문검사 강요 논란…中정부 "사실 아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에 머물고 있는 미국 외교관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항문 검사를 강요받았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중국 정부는 “사실과 다르다”고 부인했다.

25일(현지시간) 중국 관영 매체인 국제텔레비전(CGTN)에 따르면,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 외교관에게 코로나19 항문 검사를 요구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제가 아는 한”이라고 단서를 달았다.

앞서 이날 미국 매체 바이스(Vice World News)는 미 국무부 관계자를 인용해 “일부 외교관이 코로나19 항문 검사를 받았고, 이에 대해 중국 정부에 항의했다”고 보도했다. 이 관계자는 “중국 정부도 외교 인력은 항문 검사를 면제받을 수 있다는 점을 인정했다”며 “‘실수로(in error)’ 검사한 것이라고 해명했다”고 덧붙였다. 구체적인 검사 대상과 인원 등은 알려지지 않았다.

중앙일보

중국 랴오닝성에서 코로나19 검사를 기다리고 있는 시민들 모습.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로이터 통신도 관련 소식을 전하며 “미 국무부는 외교 관련 법 조항에 따라 자국 외교관과 가족들의 존엄성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중국은 일부 지역에서 면봉을 이용해 코로나19 항문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지난달 중국 국가보건위원회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코·목보다 항문에서 더 잘 검출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국가 차원의 구체적인 지침이 정해지진 않았지만, 해외에서 들어오는 학생과 여행객 등을 상대로 한 검사 건수가 점차 늘고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전했다.

김선미 기자 calling@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