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中올림픽에 보이콧 릴레이...美입장 바꾸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네덜란드 의회 "中서 위구르족 '집단학살'" 결의

아시아경제

(출처:REUTERS / Tingshu Wang)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 소수민족을 탄압했다는 비판이 일고 있는 중국으로부터 내년 동계올림픽 개최권을 박탈해야 한다는 국제사회의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25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은 내년 2월 중국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미국의 참가 여부가 "최종 결정되지 않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베이징 동계올림픽 참가에 대해) 최종 결정이 내려진 것이 아니다"며 "우리는 미 올림픽위원회로부터 지침을 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언급은 캐나다 등 일부 국가들이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보이콧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나온 것이다.


미 경제 매체 CNBC는 이번 발언을 보이콧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봤다. CNBC는 "이번 발언은 ‘참가 계획에 변화 없다’는 이달 초 입장에서 달라진 것"이라며 이 같이 전했다. 지난 3일 백악관은 "현재로선 미국에서 (동계올림픽 참가) 계획 변화와 관련해 진행되는 논의는 없다"고 말한 바 있다.


공화당 의원들은 조 바이든 미 대통령에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보이콧하거나 개최지를 베이징에서 다른 나라 도시로 옮길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릭 스콧 공화당 상원의원 등은 신장 위구르족 학살 등을 이유로 동계올림픽 개최지를 재선정해야 한다며 베이징 동계올림픽 철회 결의안을 최근 제출했다. 중국을 최대 위협으로 규정한 바이든 행정부가 이 같은 움직임을 대중국 압박의 지렛대로 삼을 지 주목된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이날 네덜란드 의회는 '위구르족에 대한 중국의 처우는 집단학살에 해당한다'는 내용의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구속력은 없지만 이번 결의안으로 네덜란드는 유럽연합(EU) 국가 중 중국의 위구르족 탄압을 '집단학살(genocide)'로 규정한 첫 번째 국가가 됐다. 이 결의안은 "소수민족인 위구르에 대한 집단학살이 중국에서 일어나고 있다"며 1948년 발효한 유엔 '제노사이드 협약'을 위반한 것이라고 규탄했다.


다만 중국 정부의 책임을 직접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다. 마르크 뤼테 네덜란드 총리는 결의안에 반대표를 던졌으며, 스테프 블로크 네덜란드 외무장관도 '집단학살'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길 원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캐나다 의회는 22일 중국이 위구르족에 대한 집단학살을 자행한다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이 결의안에는 학살이 계속되면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최지를 변경하도록 캐나다 정부가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요구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같은 날 영국도 "신장의 상황은 도리에서 벗어났다"고 비판했지만 올림픽 보이콧 요청은 거부했다. BBC에 따르면 스테프 블로크 외무장관은 정부는 '대량학살'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싶지 않았다고 했다. 영국올림픽위원회(BOA) 대변인은 "우리는 동계올림픽을 보이콧하는 것이 올바른 해결책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이 순간을 위해 평생 훈련한 선수들은 (올림픽에) 출전하고 국가를 대표해야 한다"며 존슨 총리의 입장을 지지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