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제는 잠깐 쉴 때"…리서치센터장이 말하는 급락장 대처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강민수 기자]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조수정 기자 = 코스피가 전 거래일 대비 0.33%(10.20p) 내린 3089.49에 거래를 시작한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딜링룸에서 전광판에 지수가 3016.01로 나타나고 있다. 코스닥은 전 거래일보다 0.61%(5.71p) 내린 930.54에, 서울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2.7원 오른 1120.5원에 출발했다. 2021.02.26. chocrystal@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좀 쉬면 되지 뭘 자꾸 사요. 많이 벌었으면 잠깐 쉴 때도 되지 않았습니까."

미 국채 금리 급등이 불러온 인플레이션 우려에 국내 증시도 급락을 면치 못했다. 이날 오전 11시 45분 기준 코스피는 전일 대비 81.48포인트(2.64%) 내린 3017.75를 기록 중이다.

25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서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1.75%, S&P(스탠다드앤푸어스)500지수는 2.45% 하락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종합지수는 3.52% 급락했다.

증권업계에서는 예견된 조정이 빨리 온 것일뿐, 건강한 되돌림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변동성 장세에서는 그동안 부진했던 항공·여행주 등 서비스 관련주의 강세가 예상된다는 전망이다. 실적 장세가 올 때까지 쉬어가는 것도 대안이다.

26일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머니투데이와의 통화에서 "금리 상승로 인한 증시 조정은 한번 겪어야 할 문제"라며 "유동성 장세에서 실적 장세로 가기 전에 '테이퍼 텐트럼(긴축 발작)'이 올 것이라는 점은 이전부터 예견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테이퍼 텐트럼이란 미국의 양적 완화 종료로 투자자들이 기준 금리 인상을 우려해 자금을 회수하면서 신흥국의 통화 가치, 증시 등이 급락하는 현상을 말한다.
머니투데이

/사진=A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고 센터장은 "통상 금리와 기술주는 방향성이 반대로 움직이는데, 저금리에서는 기술주의 성장성이 부각되지만 금리 인상이 나타나면 기술주는 조정을 겪게 된다"며 "한국은 기술주에 대한 민감도가 높은 시장인 만큼 조정이 더 크게 나타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현재 급락이 우려할 만한 수준은 아니라는 평가다. 기술주가 조정을 겪는 대신 소비재나 서비스업 관련주가 강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고 센터장은 이를 '갭(격차) 메우기'라고 표현했다.

고 센터장은 "이전에는 생필품이나 재화성 기업에 돈을 많이 썼다면, 백신이 활성화되고 락다운(봉쇄)이 해소된다면 항공·여행·극장주 등 서비스업에 돈이 몰릴 것"이라며 "미국은 FAANG(페이스북·애플·아마존·넷플릭스·구글), 한국 반도체나 배터리 기업 등 그간 상승했던 종목의 주가는 빠지고, 서비스업 관련주는 올라오는 '갭 메우기'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기술주, 반도체, 배터리 등 기업 시총이 워낙 크기 때문에 전체 지수는 빠지는 것처럼 보인다"고 말했다.

이같은 변동장에서 잠시 쉬어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고 센터장은 "코스피가 지난해 3월 1400선 추락 이후 3000선 돌파까지 줄기차게 뻗어온 점을 생각하면 지금은 위험관리를 할 때"라며 "증시가 좀더 안정되고 실적 장세에 돌입했을 때 진입해도 좋다"고 조언했다.

강민수 기자 fullwater7@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