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기자의눈] 가덕도의 文 대통령, 박근혜와는 달라야하지 않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부산에서 열린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보고'에 참석해 가덕도 공항 예정지를 선상 시찰하고 있다. 2021.2.25/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기범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5일 신공항 예정지로 떠오른 가덕도를 방문했다. 문 대통령이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든 이날 방문은 40여일 뒤 부산시장선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런 정치적 함의 쯤은 대다수 국민들도 다 알고 있다. 문 대통령 본인도 청와대 참모들도,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도 알고 있을 것이다. 공식적으론 "오래전 잡힌 일정이다. 선거와 무관하다"고 말할 수 밖에 없는 청와대의 처지도 국민들은 다 알고 있다.

국민들은 이런 식의 눈가리고 아웅하는 정치행태를 한두번 본 것이 아니니까 말이다. 지방 방문을 핑계댄 간접 선거운동을 다른 대통령들도 다 한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도 비슷한 일을 했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은 박 대통령과 조금은 달라야 하지 않느냐는 말에 청와대와 민주당 지도부는 무슨 대답을 내놓을 수 있을까.

2016년 3월 박근혜 전 대통령은 총선을 앞두고 대구, 부산, 청주 등 박빙지역을 방문했다. 당시 민주당은 "대통령은 공정한 선거 관리와 선거 중립 의무를 지고 있다"며 "선거 개입 논란을 불러일으키는 지방 순회 행사를 중단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비판했다.

가덕도는 4월7일 치러지는 부산시장 보궐선거의 최대 이슈다. 지역의 숙원사업으로 부산민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평가를 받는다. 여야가 이례적인(?) 모습을 연출하며 가덕신공항 특별법에 합의한 것도 이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 방문으로 가덕신공항이 정부와 여당의 공약임을 알렸다. 문 대통령은 가덕신공항을 '묵은 숙원'이라고 불렀다. "조속한 입법을 희망한다"고 국회를 압박했고, "특별법이 제정되면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도 했다.

당초 예상보다 많은 공사비가 소요되고, 이로 인해 주무부처인 국토부가 반대의견을 내고 있다는 보도와 관련해 "국토부가 책임 있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변창흠 국토부 장관은 "마치 국토부가 반대한 것처럼 비쳐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모든 발언을 종합해보면 "가덕신공항은 문재인이 약속한다"는 메시지다. 정치개입이라는 비판이 나올 수밖에 없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노골적인 선거개입은 탄핵사유"라고 비판했고, 정호진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촛불 혁명으로 탄생한 정부가 해서는 안 될 일"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016년 총선 당시, 부산에서 5명의 민주당 국회의원이 당선되면 가덕신공항을 건설하겠다고 약속했다. 그 선거에서 5명의 민주당 의원이 당선됐지만, 가덕신공항은 없었다.

2016년 약속이 약 6년이 지났고, 대통령에 당선된 지도 4년이 지났다. 자신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조금 더 빠른 시점에 가덕신공항을 챙겼으면, 이같은 의심이 덜하지 않았을까.
pkb1@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