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접종 시작했는데…밤 10시 제한·5인금지, 2주 연장된 이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지난 25일 오후 서울 명동 음식점 거리가 북적이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일제히 시작됐다. 하지만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현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연장키로 했다. 당장 감염 확산을 잡아야 해서다. 수도권 2단계, 비수도권 1.5단계는 3월 1일부터 14일까지 2주간 유지된다. 또 핵심방역 수칙인 ‘밤 10시 영업제한(수도권)’,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전국 공통)’도 함께다.

중앙일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조치 내용 그래픽 이미지. [자료제공=보건복지부]





알쏭달쏭한 환자발생 상황



중대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이런 내용의 거리두기 조정안을 발표했다. 현 거리두기는 28일로 끝나나 다시 2주 연장되는 것이다. 정부가 이런 판단을 내린 배경은 코로나19 신규 환자 발생양상이 확산세인지, 감소세인지 판단하기 어려워서다. 중대본 핵심 관계자는 “‘알쏭달쏭’하다는 말까지 나온다”고 말했다.

중대본에 따르면 최근 일주일(2월 20일∼26)간 하루 평균 지역발생 환자는 373.9명이었다. 그 직전 한주(444.7명)보다 15.9% 줄었다. 하지만 여전히 인구밀도가 높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여러 집단감염이 이어져 안심할 상황이 아니다. 수도권 확진자가 전체의 74.5%를 차지할 정도다. 감염경로를 분석해보면, 어디서 감염됐는지 확인이 어려운 ‘조사 중’ 비율이 20%수준을 보이고 있다.

중앙일보

26일 서울 송파구보건소를 찾은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늘어난 이동량



더욱이 해외 발(發)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발견국가 마저 늘어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26일 기준 국내에서 영국 변이 122건을 비롯해 남아공 14건, 브라질 6건이 각각 보고됐다.

하지만 2주전 거리두기 단계가 내려가면서 자연히 이동량이 늘었다. 설연휴 막바지인 13~14일 5만9799건이었던 이동량은 지난 주말(20~21일) 6만4346건으로 늘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26일 정례 브리핑에서 “여전히 300~400명의 환자가 매일 발생하고 있다”며 “조금만 방역 강도를 완화시켜 긴장도가 이완될 경우 유행이 다시 커질 위험성이 상존한다”고 말했다.

이어 “26일 시작한 백신 접종을 안정적으로 시행하기 위해서 방역조치 완화는 신중할 필요가 있다”며 “집단면역을 효과적으로 형성하려면 예방접종을 차질 없이 이뤄져야 한다. 유행이 확산되면 방역 역량이 분산돼 차질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진다”고 덧붙였다.

중앙일보

신학기 개학을 앞둔 25일 오후 서울의 한 대형 문구점에 새학기 준비물 리스트가 붙어 있다. 개학 첫 주는 현행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학사일정이 적용돼 수도권·비수도권 학교 모두 전교생의 3분의 2 이하 학생이 등교할 수 있을 전망이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수도권 오후 10시 영업제한 유지



거리두기 연장으로 수도권의 경우 유흥시설은 오후 10시까지만 문을 열 수 있다. 카페, 식당은 이 시간 이후로는 지금처럼 포장·배달만 허용된다. 결혼식은 100명 미만이다. 이밖에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는 전국 공통적으로 2주간 유지다.

이번 거리두기는 다음달 14일까지다. 이후 현재 개편작업 중인 새로운 거리두기 체계가 적용되는지도 관심이다. 새 거리두기는 다음주 초안이 공개된다. 이후 공청회를 열어 국민 의견을 수렴한 뒤 최종 결정할 방침이다. 새로운 거리두기는 ‘자율’과 ‘책임’이 강조된다. 지금과 같은 집합금지 조처는 최소화된다. 대신 방역수칙을 어겼다 적발된 업소는 과태료 처분과 별개로 2주간 영업하지 못한다. ‘원스트라이크아웃’ 제도를 도입할 방침이다.



"해외는 경계심 풀어져 환자증가도"



손 반장은 “백신 접종이 시작됐어도 유행 차단 효과를 기대하기까지는 상당기간이 필요하다”며 “해외사례를 보면, 예방접종을 시작하면서 경계심이 풀어져 환자가 증가하는 것으로 의심되는 사례들이 여럿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봄이 다가오면서 이동량이 늘어나고 있는 점도 걱정되는 부분이다”며 “예방접종 시작 이후에도 거리두기와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 그래야 코로나19 확산세가 안정적으로 억제될 수 있다. 함께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민욱 기자 kim.minwook@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