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네이버 엑스퍼트로 월 5000만원 매출 올리는 전문가…1년새 40% 늘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 매출 1억원 돌파한 전문가도 증가 추세

뉴스1

네이버 지식인 엑스퍼트 홍보 이미지 (네이버 제공) ©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송화연 기자 = 네이버 1대1 온라인 상담 플랫폼 '네이버 지식인 엑스퍼트'에서 월 5000만원 이상 매출을 올리는 전문가(엑스퍼트)가 전년 대비 4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 1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린 엑스퍼트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다.

26일 네이버에 따르면 네이버 지식인 엑스퍼트로 활동하는 플로리스트 '로맨틱 플로라'는 지난해 10월, 네이버 지식인 엑스퍼트에 참여한 이후 4개월 만에 월 매출 1800만원을 돌파했다. 이 플로리스트는 지식인 엑스퍼트에서 패브릭 캘린더 만들기, 꽃다발 만들기 등의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스마트스토어와 연결해 클래스에 필요한 준비물 키트(DIY KIT)도 함께 판매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인 엑스퍼트는 전문가 중심의 비즈니스 구조로 플랫폼 이용에 대한 비용이 전혀 없고 결제 대행에 따른 수수료만 부과된다. ​상담이 많고 클래스가 다양할수록 전문가에게 돌아가는 수익이 더 높아진다.

유튜브의 경우, 시청자가 댓글로 질문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전문가가 댓글을 일일이 확인하는 과정에서 질문을 놓치는 경우가 많고, 댓글란이 공개되어 있어 답변도 제한적이다.

반면 지식인 엑스퍼트는 전문가와 이용자 간 1대1 비공개 상담과 클래스로 운영돼 개인 맞춤형 답변이 가능하다. 콘텐츠 내용과 상관없는 악성·비방 댓글로부터도 전문가가 보호받을 수 있다는 특징도 있다.

네이버 지식인 엑스퍼트에 클래스를 연 반려견 심리 전문가 구종환씨는 "유튜브는 이미 레드오션인데다가, 일부 콘텐츠와 상관없는 악성댓글들로 몸살을 앓는 경우도 있어 유튜브 진입을 포기했다"며 "엑스퍼트는 반려견에 대한 진심과 사랑이 있는 구독자들과만 만날 수 있고, 유료 강의를 통해 전문성을 쌓고 고객 관리도 할 수 있어 엑스퍼트를 선택했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올해 상반기 중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와 엑스퍼트를 연결하는 '엑스퍼트 포 SME'(Expert for SME)와 창작자와 엑스퍼트를 연결하는 '엑스퍼트 포 창작자'(Expert for Creators)를 선보일 예정이다. 두 서비스가 출시되면 엑스퍼트는 자신의 전문성을 한층 강화하고, 잠재 고객과 만날 가능성도 커질 전망이다.

네이버 지식인 엑스퍼트를 이끄는 강춘식 네이버 리더는 "최근에는 전문가들이 유튜브로 이용자를 모은 뒤 타겟 이용자 상담과 실질적 수익은 엑스퍼트를 활용하는 사례들이 생겨나고 있다"며 "지식인 엑스퍼트를 통해 전문가들이 디지털 전환과 새로운 온라인 비즈니스모델 발굴과 확장에 도움을 얻을 수 있도록 지원과 플랫폼 고도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한편 네이버는 지난 2019년 11월 이용자가 필요로 할 때 언제 어디서든 해당 분야의 전문가와 실시간 상담을 나눌 수 있는 맞춤형 지식 상담 플랫폼 '지식인 엑스퍼트'를 출시했다. 현재 1만명에 가까운 전문가들이 90개 카테고리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누적 상담 건수는 94만건을 돌파했다.
hwayeon@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