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위안부=매춘부' 논문 오류 실토한 램지어 "괴롭다"…NYT도 '파문' 조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권다희 기자]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제1480차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에서 한 시민이 '위안부 망언' 논문을 작성한 마크 램지어 하버드대학교 교수를 비판하는 내용의 피켓을 목에 걸고 있다. 2021.2.24/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석지영 하버드대 로스쿨 종신교수의 기고로 마크 램지어 하버드대 로스쿨 교수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관련 주장의 '오류'를 시인한 게 알려진 후 미 주류 언론도 이 사태를 조명하기 시작했다.

뉴욕타임스(NYT)는 26일(현지시간) '한 하버드 교수가 전시 성노예들을 매춘부로 불러 반발을 샀다'는 제목의 서울발 기사에서 램지어 교수 논문을 들러싼 논란을 다뤘다.

NYT는 전세계 사학자들 사이에서 램지어 교수의 주장이 광범위한 역사적 증거를 무시한 것이라는 주장이 있으며, 학계가 일본 극우 교과서와 비슷한 이 논문의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 NYT는 논문을 비판하는 학자들의 연판장에 1900명 이상이 서명했고, 수백명의 하버드대 재학생들이 비판 성명에 서명한 사실도 전했다.

NYT의 이 같은 보도는 앞서 석지영 종신교수가 미 주간지 뉴요커 기고를 통해 램지어 교수의 오류를 지적한 뒤 나왔다.

석지영 종신교수는 이날 앞서 미국 주간지 뉴요커에 '위안부에 대한 진정한 이야기 찾기'라는 기고문을 통해 램지어 논문을 검토한 결과 "한국 여성이 구두로든, 서면이든 (매춘) 계약을 맺었다는 출처는 찾을 수 없었다"고 밝혔다.

석 교수는 이 기고문을 쓰기 위해 램지어 교수에게 직접 물어봤는데, 램지어 교수가 석 교수에게 "나는 한국인 위안부 (매춘) 계약서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는 사실을 전했다. 또 램지어 교수는 한국 위안부 여성들의 계약서를 가질 수 있다면 "대단할 것 같았다"라면서 "하지만 나는 찾을 수 없었다. 틀림없이 당신도 찾지 못할 것이다"고 실토했다고 한다.

램지어 교수는 자신의 논문에 실린 10세 일본 소녀 사례의 오류도 시인했다. 램지어 교수는 논문에서 300엔을 선불로 받고 보르네오 섬에 간 소녀의 사례를 들어 위안부가 매춘부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램지어 교수는 이 소녀가 "이런 종류의 일이라고 전혀 언급하지 않은 채 우리를 데려왔다"고 증언한 사실은 논문에 넣지 않았다. 이 때문에 역사학자들로부터 사실이 아니라는 비판을 당했다. 석 교수의 기고에 따르면 램지어 교수는 이에 대한 동료 학자들의 비판에 "당황스럽고 괴롭다"고 밝혔다.

앞서 램지어 교수는 '태평양 전쟁에서의 성매매 계약'이란 논문에서 일본군 위안부가 강제로 동원된 성노예가 아닌 자발적 매춘부라고 주장했다. 이후 이 논문 내용이 '역사 왜곡'이며, 논문을 철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확산됐다.

권다희 기자 dawn27@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