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일본, 코로나19에도···"올림픽 무관중 상정 안 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본 정부, 코로나 긴급사태 해제 후 올림픽 관계자 입국 허용

서울경제


하시모토 세이코(橋本聖子)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 회장이 무관중 개최는 현시점에서 상정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고 요미우리신문 등 일본 신문이 27일 보도했다. 하시모토 회장은 전날 요미우리와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책을 확실히 강구하면 안전성을 유지하면서 집단감염 없이 개최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테니스 국제대회 등 관중을 들인 대회가 국내외에서 개최되고 있다면서 도쿄올림픽·패럴림픽도 관중을 수용하는 형태로 개최하겠다는 목표를 분명히 했다. 하시모토 회장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등과 협의한 후 3월 하순까지 관중 수용에 관한 방향성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올림픽 재연기에 대해서는 "추가 연기는 국민 여러분이 받아들일 수 없다"며 부정적인 견해를 나타냈다.

하시모토 회장은 같은 날 아사히신문과 인터뷰에서도 도쿄올림픽·패럴림픽 무관중 개최는 현시점에서 상정하고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개최하는 것은 정해져 있다"며 취소나 재연기도 검토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하시모토 회장은 '무관중 시나리오가 존재하는가'라는 질문에 "시나리오 안에서 어떨까 생각했을 때 다른 경기는 관중을 들이고 있는데 '올림픽·패럴림픽만 왜 들이지 않는가'라고 선수들은 (그렇게)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그는 '여성 멸시' 발언 파문으로 사퇴한 모리 요시로(森喜朗) 전 회장의 후임으로 지난 18일 조직위 이사회에서 선출됐다.

한편 일본 정부는 다음 달 7일 이후 코로나19 긴급사태가 전면 해제되면 도쿄올림픽·패럴림픽에 참가하는 외국인의 입국을 허용할 방침이라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27일 보도했다. 긴급사태 해제 이후에도 당분간 외국인 신규 입국은 원칙적으로 금지되지만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관계자의 입국은 예외적으로 인정해 7월 대회 개최를 위한 환경을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곽윤아 기자 ori@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