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롤러코스터 탄 코스피…전문가들 "증시 발작 땐 쉬어가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소연 기자, 강민수 기자] [증시 전문가 진단 ②] 한국 증시 전망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이성철 기자 = 26일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명동점 딜링룸 전광판에 코스피 지수가 전일 대비 86.74포인트(2.8%) 하락한 3,012.95를 나타내고 있다. 코스피는 지난 24일 2% 넘게 급락하며 3000선이 붕괴된 지 하루 만에 미국 증시 훈풍에 힘입어 곧장 회복했지만 이날 다시 급락하며 한때 3000선을 다시 내줬다. 2021.2.26/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스피 지수가 미국 증시 유탄을 맞아 휘청이고 있다. 최근 사흘 새 하루 변동폭만 3% 내외다. 100포인트가 오르내리는 롤러코스터 장세에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커진다.

지난 26일 코스피 지수는 전일대비 86.74포인트(2.80%) 떨어진 3012.95에 마감했다. 외국인이 코스피 시장에서 하루에만 2조8299억원을 팔아치우며 역대 최대 순매도를 기록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

외국인 자금 엑소더스는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 상승 탓이다. 25일(현지시간) 미 국채 10년물 금리는 하루만에 10bp 이상 올라 1.532%를 기록했다. 26일(현지시간)에는 1.427%로 내려갔지만 금리 변동성이 커진 상태여서 안심할 수 없다.

미국 금리가 오르면 미국으로 자본이 유출될 가능성이 커져 외국인 수급에 악재다. 그간 코스피 지수가 많이 올라온 상황이어서 조정에 대한 불안이 있다.

증권업계 전문가들은 최근 증시 급등락을 '탠트럼(발작)'이라며 낙관론을 유지했다. 백신 접종에 따른 경기 회복 기대감에 인플레이션, 금리 상승이 이어지면서 일시적으로 증시가 놀랐다는 것이다.

유동성 장세가 실적 장세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겪는 필수 진통인만큼 이후에는 실적 장세가 펼쳐질 것으로 예상했다.

머니투데이

김형렬 교보증권 투자전략팀장 인터뷰 / 사진=김창현 기자 chmt@


김형렬 교보증권 리서치센터장(사진)은 "유동성 장이 실적 장세로 넘어가려면 겪을 수밖에 없는 장"이라며 "올해 우리나라 성장률이 3%고 미국도 3~5% 예상되기 때문에 물가가 오를 수 밖에 없고 그래서 시장 금리가 반응하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중요한 것은 금리 상승으로 인한 정책기조 변화, 기업 파산 등인데 어디서도 신호가 나타나고 있지 않은 만큼 위기로 보기엔 지나치다는 판단이다.

실제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은 지난 23~24일 미국 상·하원에 출석해 고용 안정성을 확보하기 전까지 유동성을 지속 공급하겠다고 발언했다.

오현석 삼성증권 리서치센터장도 "시장 금리가 오른다는 것은 증시 성격이 바뀐다는 것을 뜻한다"며 "그동안 초저금리 유동성 덕분에 주가가 올라왔다면 앞으로는 돈의 힘이 아니라 기업이 돈을 벌어야 올라간다는 것"이라며 실적장세를 예고했다.

그는 국채 금리가 안정되고 증시 성격이 변하기 전까지는 변동성이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단기 저점은 2950선으로, 크게는 2750선까지도 조정을 받을 수 있다고 봤다. 오 센터장은 "미국 중앙은행이 장기채를 적극 사들이는 방식의 액션을 취해야 유동성 축소에 대한 우려가 해소되면서 반등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머니투데이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 / 사진제공=하이투자증권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사진)도 "실적 장세가 오기 전에 금리에 의한 탠트럼은 한 번 올 것으로 예상해왔다"며 "3월 정도로 예상했던 것이 빨리 온 것 뿐이지 예견된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고 센터장은 "금리가 상승하면 테크주들이 조정받게 되는데, 워낙 국내에 테크주 비중이 크다보니까 지수가 급락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라며 "실물경기가 회복돼 소비성향이 커지게 되면 생필품, 소비재 업종이 좋아지게 되기 때문에 이들이 올라오는 과정에서 (테크주와의) 갭 메우기가 진행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당분간 탠트럼 장세가 불가피한 만큼 실적 장세가 본격화될 때까지는 쉬어가라고 덧붙였다.

김소연 기자 nicksy@, 강민수 기자 fullwater7@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