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헬스TALK] 코로나19 백신 접종 부작용 대응법…“최소 3일 자신의 건강상태 관찰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백신 접종 후 15~30분간 이상 반응 관찰해야
발열, 피로감 등 보통 접종 후 3일 내 없어져
심한 알레르기 나타나면 의료진이 치료제 투여
방역 당국, 긴급 이송 위해 구급차 상시 대기

조선비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첫날인 지난 26일 오전 부산 해운대구 보건소에서 접종이 이뤄지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도봉구 1호 접종자인 노아재활요양원 원장 김정옥(여·57)씨는 지난 26일 백신 접종 후 보건소에 마련된 이상 반응 관찰실에 있던 중 "속이 메슥거린다"고 말했다. 15분간 백신 이상 반응 등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절차였다. 의료진은 긴장상태에서 긴급하게 김씨 맥박과 혈압을 확인했다. 큰 부작용은 아니었다. 김씨의 상태를 살핀 의사는 "긴장해서 과호흡이 온 것 같다"고 말했다.

전국 보건소에서 동시에 실시된 국내 코로나19 백신 첫 접종은 ‘기대 반’ ‘두려움 반’ 속 비교적 평온한 분위기에서 이뤄졌다. 하지만 국민 10명 중 3명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미루겠다는 설문이 나온 만큼 상당수 국민이 여전히 백신 접종에 대한 불신을 갖고 있다. 전문가들은 아스트라제네카·화이자 백신 안전성과 효과성에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접종을 권고했다. 방역 당국 및 전문가 도움말을 통해 코로나19 백신 접종 전·후 이상반응 대처법에 대해 알아봤다.

전국 대학병원 호흡기내과 의사 단체인 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는 "코로나19 백신의 부작용은 드물고 대부분 경미하다"면서 "백신에 따라 예방 효과는 조금 다를 수 있지만, 5가지 백신 모두 충분히 효과적이라는 것이 과학적 임상시험을 통해 증명됐다"고 밝혔다.

백신 접종자는 예진표에서 ‘접종 대상자에 대한 확인 사항’ 부분을 눈 여겨봐야 한다. 37.5℃ 이상 열이 나거나 기침, 인후통 등 증상이 있다면 접종기관에 알린 뒤 접종을 연기하는 게 좋다. 백신 접종 전에 확인할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본인이 특정 약물이나, 음식, 예방접종에 알레르기가 있었는지를 파악하고, 접종 전 의료진에게 알려야 한다. 예방접종 전에는 컨디션을 잘 유지하는 것이 좋다. 과도한 음주나 격렬한 운동 등을 피하는 것도 좋다. 평소와 달리 오늘 아픈 곳이 있는지, 과거 코로나19에 감염된 적이 있는지 꼼꼼히 작성해야 한다. 최근 14일 이내 다른 백신을 접종했는지 여부도 확인해야 한다.

코로나19 백신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접종 부위 통증이나 발열, 오한, 피로감, 두통, 근육통 등의 독감 유사 증상이다.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 등이 생길 수도 있지만 매우 드물다는 게 방역 당국과 전문가의 공통된 의견이다. 최원석 고려대 감염내과 교수는 "현재까지 화이자나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모두 동일한 이상반응이 나타난다고 보고된다"며 "발열, 피로감 등의 주요 임상증상은 접종 3일 내 보통 없어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고 이런 이상 반응은 코로나 백신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다른 종류 백신에서도 흔히 나타나는 동일한 이상 반응이다"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백신을 접종한 후 15~30분간 이상 반응을 관찰하고 이후로도 관찰을 이어나간다는 계획이다. 다만 일반인이 백신을 접종한 후 증상이 발생하면 부작용인지 아닌지 판단하기 쉽지 않다. 전문가들은 증상을 모두 이상 반응이라고 볼 것을 조언했다.

코로나19 이상 반응이 발생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방역 당국은 혹시 모를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예방접종 전 반드시 예진을 실시해 접종 부위 알레르기 반응, 고열 등의 이상 반응 발생 위험이 있는지 확인한다.

아나필락시스는 가장 우려되는 이상 반응이다. 이는 접종 직후 전신에 심한 알레르기가 나타나는 증상이다. 아나필락시스는 접종을 시작한 해외에서 드물기는 하지만 일부 발생했다. 접종자들은 최소 15분간 접종기관에 머무르며 증상을 관찰해야 한다. 만약 아나필락시스가 나타나더라도 의료진이 즉시 환자 자세를 조정해 기도를 확보하고 알레르기 치료제인 에피네프린을 투여하면 대부분 호전된다. 방역 당국은 긴급 이송을 위해 구급차를 상시 대기하도록 했다. 별다른 이상 반응이 없다가 귀가 후 평소와 다른 신체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즉시 응급실 등 병원에 방문해 의사 진료를 받도록 한다. 최소 3일은 각별한 관심을 갖고 자신의 건강 상태를 관찰하며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신체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의사 진료를 받아야 한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이상 반응으로 인한 보상은 국가가 책임진다. 백신 접종 후 이상 반응이 있으면 본인 또는 보호자가 의료기관 진단서와 보상신청서 등 구비서류를 갖춰 주소지 관할 시·군·구 보건소에 보상을 신청하면 된다.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이 발생한 날로부터 5년 이내에 신청할 수 있다.

질병청은 접수 후 역학조사를 진행해 예방접종에 따른 이상 반응인지 등 인과성을 조사하게 되며, 늦어도 120일 이내에 심의를 거쳐 보상 여부를 결정한다. 국가보상제도로 지급 가능한 부분은 진료비(본인부담금), 간병비(입원진료시, 하루당 5만원), 장애일시보상금, 사망일시보상금 및 장제비 등이다. 중증 장애를 얻거나 사망하는 경우 백신 접종과의 연관성이 인정되면 4억3000여만원이 지급된다. 경증 장애 진단시에는 사망보상금의 55% 수준이 지급된다.

정은경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장(질병관리청장)은 "모든 백신은 접종 후 이상 반응 발생 가능성이 있다"며 "현재까지 보고된 코로나19 백신 접종의 이상 반응 비율은 낮은 편이기 때문에 접종을 적극적으로 권고한다"고 밝혔다.

장윤서 기자(panda@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