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출렁인 韓증시…남은 리스크는 中인민은행의 유동성 회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월 美 연준 의장 발언으로 美경기부양 정책 기조 재확인

中인민은행의 유동성 회수 우려에 아시아 증시 출렁

소비 촉진 필요·기공급 유동성 규모↓…"유동성 회수 규모 적을 것"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중국 인민은행의 유동성 회수로 인한 증시 변동성 확대를 경계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의 발언을 통해 미국 물가 상승과 조기 긴축 위험은 사라졌지만 미국보다 먼저 경기 회복과 통화정책 정상화 가능성이 있는 중국의 긴축 위험은 아직 남아있기 때문이다. 다만 중국의 코로나19 대응 부양책 강도가 과거 세계 금융위기 당시보다 약했고 경기 부양 정책 방향성도 바뀌지 않은 만큼 유동성 회수 규모도 이전보다 작을 것으로 예상된다.


28일 IBK증권은 최근 국내 증시가 출렁인 핵심 요인을 중국 인민은행의 유동성 회수 우려로 꼽았다. 앞서 코스피는 지난 24일에는 전날 대비 2.45% 떨어지면 올해 들어 1월7일이후 처음으로 3000선이 무너졌다. 다음날에는 3.5% 반등하며 3099.69까지 올랐다. 이후 26일에는 다시 하루 만에 -2.80%하락하며 마감했다. 장중 한때 2988.28까지 내려가기도 했다. 이 때는 파월 미 연준 의장이 미국 상·하원에서 향후 정책 방향을 발언한 시기였다. 그는 시장이 우려하는 인플레이션은 기저효과 때문에 나타나는 일시적인 현상이며 고용 등 경제가 연준 목표 수준으로 회복할 때까지 현재의 완화적인 정책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이틀 간 연설 내용에는 큰 차이가 없었지만 국내 증시는 정반대 흐름을 보인 것이다.


이번주 출렁인 코스피, 美 연준 보단 中인민은행 영향 커

그럼에도 증시 방향이 뒤바뀐 배경은 중국과 홍콩의 긴축 이슈라는 분석이다. 안소은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파월의 비둘기파 발언으로 미국 물가 상승과 연준 조기 긴축에 대한 우려는 진정됐지만 중국(및 홍콩)에서는 긴축 우려가 계속된 것"이라며 "중국이 미국보다 먼저 코로나19 충격으로부터 회복해서 통화정책 정상화를 시작할 가능성이 현실적으로 높기도 하다"라고 설명했다. 연준처럼 인민은행도 긴축 전환이 아니라고 공식적으로 밝혔지만 연준과 달리 인민은행의 자금 회수가 확인되고 있기 때문에 시장이 경계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달 이후 국내 증시의 외국인 자금 유출입과 인민은행의 공개시장조작을 통한 유동성 순공급 사이에는 높은 상관관계가 확인됐다. 안 연구원은 "중국 춘절 연휴 전후 인민은행이 자금을 회수했던 시기에 국내 증시에서 외국인 자금이 큰 폭으로 빠져나갔다"며 "중국 수요에 의존하는 국내 수출 비중이 커진 만큼 중국 긴축 정책에 따른 수요 위축이 국내 경기와 기업이익에 미치는 영향도 커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중국 의존도가 높은 다른 아시아 국가에서도 유사한 외국인 수급 흐름이 나타났다. 베트남의 경우 중국 긴축 우려 부각 이후 외국인 순매도가 가팔라졌다. 반면 상대적으로 중국 의존도가 낮은 인도에서는 중국 긴축과 관계없이 외국인 자금 유입이 이어졌다. 다만 인도의 경우 외국인 주식 규제 완화 등의 영향이 작용했을 가능성도 있다.


中경제 회복은 아직…"유동성 회수 규모 이전보다 작을 것"

다만 인민은행의 유동성 회수 여부가 국내 증시 변동성을 키울 수는 있지만 증시의 상승 추세를 꺾지는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인민은행이 계속 유동성을 회수해도 그 규모가 크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선 코로나19에 대응해 지난해부터 인민은행이 추진한 부양책 규모 자체가 크지 않다. 세계 금융위기 당시 대규모 부양책이 자산가격 거품을 야기했기 때문에 인민은행의 이번 유동성 공급은 선별적, 소극적으로 진행됐다. 특정 은행이나 지원 대상을 정해 정책 금리를 낮췄고 인하 폭도 크지 않았다. 시중 유동성 및 대출 증가세는 미미했다. 금리 인하나 유동성 공급의 규모가 크지 않았기 때문에 회수할 규모도 크지 않다는 의미다.


중국 경제가 공격적으로 긴축할만큼 과열되지도 않았다. 과거 인민은행이 금리 인상을 통해 본격적으로 긴축에 나섰던 시기는 소비자물가와 생산자물가 모두 전년 대비 5% 이상 높이 상승했을 때다. 안 연구원은 "원자재 가격 반등으로 물가 상승률이 높아지기 시작했지만 이제 막 마이너스(-) 구간에서 벗어났을 뿐 수요 측 물가 상승 압력이 형성될 만큼 강한 수요도 아직 없다"며 "고정투자와 산업생산 지표는 정부의 정책 추진과 직접 지출, 생산시설 재개 등으로 빠르게 회복된 반면, 민간 역할이 중요한 소매판매는 아직 코로나19 이전 대비 증가세로 전환하지 못한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때문에 중국이 경기 부양이라는 정책 방향을 바꾸지 않을 것으로 점쳐진다. 다음달 4일 열릴 예정인 양회(전국인민대표대회ㆍ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에서도 이 같은 기조가 재확인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국 양회를 앞두고 지방 양회에서 소비 진작 정책들이 발표된 것도 이를 뒷받침한다. 안 연구원은 "최근 인민은행의 유동성 공급 조절 역시 소비의 기반이 되는 가계 주거 안정을 위한 조치로 볼 수 있다"며 "일부 지역의 부동산 가격이 가계 소득보다 빠르게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