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낙연표 추경·오늘이 마지막 회의’…정세균, ‘경쟁자’를 치켜세우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변심하면 달라질 수도 있겠지만…”이라며 농담도

세계일보

정세균 국무총리(사진 왼쪽)가 28일 국회에서 열린 제2차 고위 당·정협의회에서 “이번 추경은 ‘이낙연표 추경’”이라고 말하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고개 숙여 답례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권 대선주자인 정세균 국무총리는 28일 국회에서 열린 고위 당·정협의회에서 레이스의 경쟁자로 꼽히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한껏 치켜세워 좌중의 귀를 집중시켰다.

정 총리는 이날 협의회 모두발언에서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과 추경예산 규모를 언급하며 “한마디로 ‘이낙연표 추경’”이라고 소개했다.

이 대표의 큰 열정을 ‘푸시(push)’라고 표현하며, 그 덕분에 당·정이 합의에 이를 수 있었다는 거다.

그러자 현장에서는 참석자들의 웃음이 터졌다.

그는 “정부는 ‘신속하고 넓고 두터운 지원이 필요하다’는 당의 요구를 수용해 20조원 수준의 추가 지원 방안을 마련했다”고도 덧붙였다.

정 총리는 발언 말미에 다시 한 번 이 대표를 언급했다.

그는 “이날 고위 당·정협의회가 공개적으로는 이낙연 대표와 마지막으로 함께하는 회의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가 ‘당권-대권 분리 규정’에 따라 내달 9일까지는 당 대표직을 내려놓아야 해서다.

그러면서 “변심하면 달라질 수도 있겠지만…”이라고 덧붙여 다시 한 번 좌중에 웃음을 안겼다.

정 총리는 “그동안 대표님께서 당을 잘 이끌어주신 덕분에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출범, 경제 민주화 추진 등 많은 결실을 볼 수 있었다”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당·정·청이 활발하게 토론하고 대안을 마련해 국민께 힘이 될 수 있었다”고 감사의 뜻도 표했다.

한편, 이 대표는 자리에서 “그동안 당·정·청은 ‘더 넓게, 더 두텁게, 더 신속하게’라는 세 가지 원칙을 갖고 추경안 협의를 해왔다”며 “이 원칙에 충실하게 골격이 마련된 것 같다”고 밝혔다.

김동환 기자 kimcharr@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