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영국 “화이자·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고령층에 큰 효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80세 이상 1회 접종 3~4주 뒤 입원 80% 감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고령층 접종 결정 옳았다”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해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은 물론 아스트라제네카-옥스퍼드대 백신 역시 고령층에 큰 효과를 보이고 있다고 영국 잉글랜드공중보건국(PHE)이 1일(현지시간) 밝혔다.

AFP통신 등에 따르면 PHE는 1월부터 수집된 접종 자료를 연구한 결과 이들 백신 1회차를 맞은 80세 이상 고령층은 접종 3∼4주 뒤부터 입원을 막는 데 80%의 효과를 보였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두 백신 모두 2회차 접종까지 해야 백신의 효과가 완성되는데 1회차 접종만으로도 입원으로 이어지는 중증 감염을 막았다는 뜻이다.

70세 이상 1회차 접종 뒤 AZ 유증상 예방 60~73%
서울신문

맷 행콕 영국 보건장관. 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PHE는 이들 백신이 고령층의 감염과 중증 이행을 줄이는 데도 큰 효과를 냈다는 연구 결과를 얻었다.

또 두 백신 모두 70세 이상 연령층에도 코로나19 감염을 줄이는 데 큰 효과가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1회차 접종 뒤 70세 이상 AZ가 더 높은 효과

1회차 접종 4주 뒤 화이자 백신의 유증상 감염 예방 효과는 70세 이상에서 57∼61%, 아스트라제네카는 60∼73%로 집계됐다.

단순 수치로만 비교하면 70세 이상 고령층에서 유증상 감염 예방 효과에서 아스트라제네카가 화이자 백신보다도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화이자 백신은 80세 이상 접종자 가운데 코로나19 사망자가 83% 감소하는 효과를 보였다. 이보다 늦게 접종을 시작한 아스트라제네카의 사망자 감소 자료는 아직 확보되지 못했다.

맷 행콕 영국 보건장관은 “이번 새로운 연구 결과는 매우 좋은 소식”이라며 “구체적인 자료를 보면 1회차를 맞고 35일 뒤 코로나19 감염 예방은 화이자보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약간 더 나았다”라고 설명했다.

“백신 예방효과 완전하지 않다는 것은 염두”

이어 “이 연구결과는 영국에서 지난 2주간 80세 이상 고령자의 중환자실 입원 수가 왜 한 자릿수로 떨어졌는지를 설명하는 근거가 될 수도 있다”라고 기대했다.

다만 PHE의 매리 램지 감염병국장은 “백신의 예방 효과가 완전하지는 않다는 사실을 염두에 둬야 한다”라며 “이들 백신이 코로나19 전염을 얼마나 줄이는지는 아직 알지 못한다”라고 말했다.

프랑스, 74세까지 AZ백신 접종 허용

AFP통신은 PHE의 연구 결과는 프랑스와 독일이 효능에 대한 우려로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을 65세 이상에 접종하지 않는다는 정책을 되돌리는 안을 고려하는 가운데 나왔다고 전했다.

프랑스는 이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해 74세까지 접종을 허용했다. 당초 프랑스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접종 가능 연령을 65세 미만으로 규정했다. 고령층에 대한 이 백신의 임상 시험 자료가 제한적이라는 이유에서다.

일부 유럽국가가 65세 이상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효과에 회의적인 데 대해 잉글랜드 부 최고의료책임자 조너선 반-탐 교수는 “이 연구결과는 영국의 결정(고령층에 접종)이 옳았음을 입증한다”라며 “다른 나라들도 틀림없이 이에 관심이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