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아까운' 백신 1000회분 폐기...日 "냉동고 고장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화이자 백신 냉동고 고장
냉동관리 비상..."아깝다" 반응


파이낸셜뉴스

도쿄의 한 의료기관에 종사중인 한 의료진이 화이자 코로나19 백신을 주사기에 주입하고 있다. A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쿄=조은효 특파원】 일본에서 냉동고 고장으로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약 1000회분(2회 접종 기준 500명 분)이 전량 폐기되는 일이 발생했다.

2일 요미우리신문 등에 따르면 일본 후생노동성은 전날 초저온 냉동고가 고장이 나면서 보관 중이던 화이자 백신 1032회분을 폐기처분 하게 됐다고 밝혔다. 해당 백신은 의료 종사자를 대상으로 선행 접종을 실시하고 있는 한 의료 기관에 보관 중이었다.

후생노동성에 따르면 해당 냉동고는 영하 약 80도로 설정돼 있었으나 지난 달 26일 밤 11시부터 온도가 상승하기 시작, 영상 27도까지 상승했다. 이같은 고장 사실을 발견한 것은 만 하루가 지난 1일 오전이었다. 주말에는 온도를 확인하는 직원이 없어 발견이 늦었다는 것이다.

이 의료기관에는 지난달 15일 총 1170회분의 백신이 반입돼 접종이 진행되고 있었다. 정확한 의료기관명은 공개되지 않았다.

파이낸셜뉴스

일본에서 지난 달 17일부터 접종이 진행 중인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A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후생노동성은 지난 1일 오후 9시 기준 선행 접종이 진행 중인 시설에 설치된 총 100대의 냉동고 가운데 고장이 보고된 것은 이 의료기관의 1대뿐이라고 확인했다. 냉동고를 납품한 기업은 원인 조사에 들어갔다고 통신은 전했다.

화이자 백신은 보관, 유통 적정 온도는 영하 75도다. 최근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보관기준을 '2주간 영하 25도에서 영하 15도'로 완화하기는 했으나 온도 관리가 까다로운 백신이다. 일본 네티즌들은 "아깝다" "지진 발생시 정전이 우려된다" "지자체 마다 냉동보관이 과제일 것이다"는 등의 반응을 내놓고 있다.

#일본 #화이자 #코로나백신 #일본코로나백신 #일본코로나백신전량폐기 #화이자백신전량폐기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