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법치 말살' 호소한 윤석열에 힘 싣는 野…"중수청, 독재·부패국가 앞잡이"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V조선

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2일 한 언론 인터뷰에서 정부·여당의 검찰개혁을 두고 "검찰 수사권을 박탈하려는 법치 말살"이라고 비판한 데 대해 야권에서는 "공감한다"는 반응이 이어졌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여권의 '중대범죄수사청' 신설 움직임을 언급하며 "헌법상 삼권분립 파괴일 뿐 아니라 완전한 독재·부패국가로 가는 앞잡이 기구를 만들겠다는 것"이라며 윤 총장 의견에 동조하고 나섰다.

주 원내대표는 이어 "민주당의 일부 극성 의원들이 앞장서서 검찰을 사실상 폐지하고 무력화·형해화하는 중수청을 만든다고 난리를 치고 있다"며 "수사 칼날이 자신들을 향하니 검찰총장을 쫓아내려 안간힘을 쓰고, 수사지휘권을 발동하고, 인사권을 이양해 중요 결정을 하는자리에 자기 사람을 넣는 것도 모자라 검찰을 폐지하고 중수청을 만들려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윤 총장 발언을 "정권과 검찰 갈등이 임계점에 도달했음을 보여주는 조짐"이라며 "대한민국의 형사사법시스템을 국회의 거수기들을 이용해 갈아엎으려는 시도에 대한 저항"이라고 평가했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예비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마치고 기자들을 만나 "윤 총장이 검찰총장으로서 당연히 할 수 있는 말들을 쏟아냈단고 생각한다"고 공감했다.

오 후보는 그러면서 "검찰이 정권 잘못에 칼을 들이대고 수사를 본격화하자 검찰 힘을 빼려는 결기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이날 페이스북에 윤 총장이 '직을 걸고 (검찰 수사권 폐지를) 막을 수 있다면 100번이라도 걸겠다'고 말한 언론 기사를 공유하며 "검찰 수사권 폐지로 형사사법체계가 무너지면 부패가 창궐할 거라는 윤 총장 호소에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적었다.

다만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회의 후 기자들이 윤 총장 발언에 대한 의견을 묻자 "검찰의 입장을 대변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그것에 대해 뭐라고 더 이상 코멘트할 필요는 없다"고 말을 아꼈다. / 이태희 기자

이태희 기자(golee@chosun.com)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뉴스제보 : 이메일(tvchosun@chosun.com), 카카오톡(tv조선제보), 전화(1661-0190)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