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직을 건다" 윤석열 도발, 참아 넘길 수 없던 청와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언론 인터뷰 공개되자 곧바로 입장
"국회 존중... 차분히 의견 개진해야"
한국일보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달 8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나서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더불어민주당·청와대가 추진 중인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설치에 '공식 반대'했다. 2일 언론 인터뷰를 통해서다. 청와대는 곧바로 입을 열었다. "검찰은 국회를 존중해 정해진 절차에 따라 차분히 의견을 개진해야 할 것이다."(청와대 핵심 관계자)

당청 논의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현직 총장이 공개적으로 입장을 낸 것이 '부적절하다'고 비판한 것이다. 윤 총장이 인터뷰에서 '직을 건다'고 강경하게 나온 만큼, 넘어갈 수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尹 '작심 비판' 하자마자 靑 공식 입장


윤 총장은 국민일보 인터뷰에서 검찰의 직접 수사권을 전면 폐지하고 중수청을 설립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민주당의 '검찰 개혁 시즌2’ 법안을 작심 비판했다. "원칙대로 뚜벅뚜벅 길을 걸으니 아예 포클레인을 끌어와 길을 파내려 하는 격"이라고 했고, "졸속 법안"이라고도 했다.

청와대는 이례적으로 당일 공식 반응을 내놨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국회가 검찰 개혁에 대한 국민들의 의견을 두루 종합해 입법권을 행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총장의 반발이 국민이 부여한 국회의 입법권을 침해하는 '월권'이라는 뜻이다. '민의는 국회가 반영할 테니, 검찰은 입법 결과를 따르라'는 압박이기도 하다.

"차분한 의견 개진"을 강조한 것에는 윤 총장의 갑작스러운 '언론 플레이'에 대한 불쾌감이 담겼다. 같은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윤 총장의 입장 표명이 성급했다는 것이냐'는 질문에 "추가로 설명 드리지 않겠다"고 했다. 부인하지 않은 것이다.
한국일보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검찰총장. 한국일보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靑 이례적 반응... 기선 제압? 중재?


청와대는 최근 검찰 개혁 이슈에 의도적으로 '거리 두기'를 해왔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윤 총장 갈등이 남긴 상처가 아물지 않은 상황에서 청와대가 말을 보태면 다시 논란이 확산될 것을 우려해서다. 청와대는 지난해 추미애·윤석열 갈등 때도 끝까지 개입을 피했다.

2일 오전까지 청와대에서는 "윤 총장 인터뷰에 대한 공식 입장 발표는 없을 것"이라는 얘기가 흘러나왔다. 불과 몇 시간 만에 입장을 바꾼 건 윤 총장의 '도발'을 청와대가 심각하게 보고 있다는 뜻이다.

아울러 민주당이 주도하고 있기는 하지만, 검찰 개혁은 문 대통령의 의중이 실린 핵심 국정과제다. 윤 총장의 공공연한 반발이 '문 대통령에 대한 항명'으로 읽히는 것도 청와대로선 부담스러운 지점이다.

신은별 기자 ebshin@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