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이슈 유럽연합과 나토

러시아, 나발니 사건 관련 미국·EU 제재에 보복 경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외무장관 "상호주의 입각해 대응"…상원의원 "근거없는 불법 제재"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미국과 유럽연합(EU)이 러시아 야권 운동가 알렉세이 나발니 중독 및 투옥 사건과 관련해 대러 제재 조치를 취한 데 대해 러시아가 상호주의에 입각한 보복을 경고하고 나섰다.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미국과 EU의 대러 제재 조치가 알려진 2일(현지시간) "당연히 대응할 것"이라면서 "누구도 상호주의라는 외교 규정 가운데 하나를 취소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러시아 외무부 청사
[타스=연합뉴스 자료사진]



라브로프는 이날 모스크바를 방문한 압둘라지즈 카밀로프 우즈베키스탄 외무장관과 회담한 뒤 공동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미국 동료들과 그들의 예를 따르는 유럽동맹국들이 거의 항상 동기없이 취하는 불법적이며 일방적인 제재에 대한 입장을 여러 차례 밝혀왔다"면서 이같이 경고했다.

그는 "나발니 중독에 관한 자신들의 주장을 어떤 식으로든 뒷받침하기 위해 내세울 만한 게 아무것도 없을 때, 그를 치료한 모든 사람이 사실을 철저히 숨길 때, 동시에 정직하게 (러시아와) 협력하는 대신 마음대로 우리를 징벌하기 시작할 때, 이는 그러한 결정(대러 제재)을 받아들이는 이에게 아무런 존경심도 표하지 않는 것"이라며 서방의 대러 제재 결정을 비난했다.

러시아 상원 국제문제위원회 부위원장 블라디미르 드좌바로프도 이날 미국과 유럽의 대러 제재 확대에 대해 "이 결정들은 전혀 근거가 없는 것이다. 게다가 유엔 안보리를 거치지 않은 제재는 본질적으로 불법"이라고 비판했다.

조 바이든 미 행정부는 앞서 이날 러시아 정부가 나발니 독살 시도의 배후에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면서 러시아 개인과 기업 등을 제재한다고 밝혔다.

유럽연합(EU)도 이날 나발니 사건과 관련 4명의 러시아 고위 공직자들에 대해 제재 조치를 취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을 포함한 러시아 정부 고위 인사들의 부정부패를 줄기차게 고발해온 나발니는 지난해 8월 국내선 여객기에서 중독 증세로 쓰러져 독일 베를린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은 뒤 1월 17일 귀국했으나 공항에서 곧바로 체포돼 구속됐다.

그는 뒤이어 열린 2014년 사기 사건 관련 집행유예 취소 재판에서 유죄 판결을 받아 2년 6개월의 실형을 살게 됐다.

연합뉴스

(모스크바 EPA=연합뉴스) 러시아의 야권 지도자 알렉세이 나발니가 지난달 20일(현지시가) 모스크바의 바부쉬킨스키 구역 법원에서 열린 항소심 출장 재판에 출석해 유리로 만든 피고인 대기실에서 제스처를 취하고 있다. 항소심 재판부는 이날 나발니의 집행유예 취소와 실형 전환을 선고한 1심 판결이 적법하다고 판결했다.



cjyou@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