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CNN “北, ‘용덕동 핵시설’ 은폐 구조물 위성사진에 잡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북한이 핵무기 보관장소로 보이는 평안북도 구성시 용덕동 시설 입구에 은폐용으로 추정되는 구조물을 세웠다고 미국 CNN방송이 위성사진을 토대로 2일(현지시간) 전했다.

CNN에 따르면 위성사진 전문업체 막사르 테크놀로지가 지난달 11일 촬영한 위성 사진을 미들베리국제학연구소가 분석한 결과, 북한은 지난해 ‘용덕동 핵시설’에 지하터널 입구를 가리고자 하는 목적일 가능성이 있는 새 구조물을 건설했다. 용덕동 핵시설은 미국 정보기관들이 핵무기 보관시설로 의심하는 장소로, 한 정보기관 관계자는 CNN에 여전히 핵무기 보관시설로 쓰이는 것으로 여겨진다고 밝혔다.

제프리 루이스 미들베리국제학연구소 동아시아 비확산센터 소장은 “(용덕동 핵시설) 위성사진을 보면 2019년 12월까지는 나란히 있는 터널 입구 2개가 보이는데 올해 2월 사진에는 (입구 대신) 건물 형태의 새 구조물이 보인다”고 설명했다. 북한이 이미 축적한 물량을 숨기기 위한 추가적 조치를 취해가면서 계속해서 적극적으로 핵무기를 개발하고 있다는 점이 이번 위성사진을 통해 재확인된 것이라고 CNN방송은 평가했다.

CNN방송은 바이든 행정부가 몇 주 안에 대북정책 검토를 마무리하고 이를 공개적으로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내부 논의에 밝은 여러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CNN방송은 대북정책 검토 기간이 지나치게 길어지면 그사이 북한의 핵무기 개발이 진전될 가능성이 생기고 이는 북한 비핵화라는 바이든 행정부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추가적인 어려움을 만들 수 있다는 비판도 제기된다고 덧붙였다.

홍주형 기자 jhh@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