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與 "오거돈 일가 가덕도 땅 보유 목적 밝혀져야"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가덕공항, 올해 예타 면제 후 2024년 초 착공"

가덕공항특위 구성안 의결…위원장에 이낙연

뉴시스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3.03.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형섭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3일 성추문 사건으로 물러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조카가 운영하는 기업이 부산 가덕도에 수만 평 규모의 토지를 보유한 것과 관련해 "해당 기업이 언제부터 땅을 소유했고 어떤 목적으로 보유했는지 가급적 빨리 밝혔으면 좋겠다"고 했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오 전 시장 일가의 기업이 소유한 땅이 가덕도 입구 쪽에 있다는 보도에 대해서 사실관계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이 부산시 등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오 전 시장의 조카인 오치훈 대한제강 사장이 가덕도신공항 건설 부지와 인접한 부산 강서구 대항동 일대 땅 1488㎡(약 450평)를 2005년부터 소유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민주당이 4·7 부산시장 보궐선거 공약으로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밀어붙이고 있어서 오 전 시장 일가족이 막대한 시세차익을 거둘 수 있다는 논란이 제기됐다.

자당 소속이었던 오 전 시장 일가의 가덕도 땅 보유 논란이 불거지면서 민주당이 야당을 겨냥한 '부산지역 정·관·경 토착비리 조사 특별위원회' 활동도 머쓱해지게 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그러나 최 수석대변인은 "부산지역 토착비리 특위는 오늘 회의를 진행할 것"이라며 "국민의힘을 탈당한 전봉민 의원과 관련해 여러가지 의혹들에 대해서 진상규명을 할 것"이라고 했다.

가덕도신공항과 관련해서는 올해 추석 전에 사전타당성 조사를 완료하고 예비타당성 조사는 올해 중 면제를 추진한 뒤 2024년 초에는 착공에 들어간다는 로드맵을 세웠다.

최 수석대변인은 "6차 공항 종합계획에 가덕신공항을 반영하는 게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이고 사전타당성 조사는 추석 이전에 완료할 것"이라며 "올해 안으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추진하고 문재인 정부 임기 안에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토록 해서 다음 정부 임기 초반인 2024년 초 착공한다는 로드맵을 갖고 정부와 협의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2030년 부산 엑스포 개최 이전 해인 2029년에 완공되도록 하는 전체적인 로드맵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은 이날 최고위에서 가덕도신공항특별위원회 설치 안건을 의결했다.

이낙연 대표가 위원장으로 특위를 이끌고 대구 출신인 전헤숙 의원과 부·울·경(PK) 시도위원장인 김정호·박재호·이상헌 의원이 부위원장을 맡는다. 대구·경북(TK)과도 이해관게가 맞물려 있는 PK를 지역구로 두고 있는 의원들 외에 TK가 고향인 의원들도 특위 위원으로 참여한다.

한편 최 수석대변인은 이명박(MB)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불법사찰 의혹과 관련해 "국민의힘 박형준 부산시장 예비후보는 정무수석 시절에 불법사찰과 관련해 어떠한 관여도, 보고도 받지 않았고 전혀 몰랐다고 주장하지만 국회 정보위원회 중심으로 진상이 속속 확인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소위 부산시장이 되려는 분이 이렇게 거짓말을 해도 되는지 부산시민들이 매우 우려하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박 후보는 진실에 입각해서 정말로 보고조차 받지 않았는지, 거짓말을 하고 있지 않은지 진실을 고백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phites@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