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日 매체 "文정부 전향적 변화 엿보여"…양국 구체적 행동 촉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사히·도쿄신문, 한일 양국 정부에 적극적 행동 주문
도쿄신문 "일본이 수출 규제 해제 검토하면 어떤가"
한국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에서 열린 제102주년 3ㆍ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아사히신문은 문재인 대통령이 3ㆍ1절 기념사에서 대일 유화 메시지를 던진 것에 대해 "말을 행동으로 보여주길 바란다"며 한국 정부의 구체적인 행동이 필요하다고 3일 주장했다.

아사히신문은 이날 '일한 역사 대립, 융화에 과단성 있는 행동을'이란 제목의 사설에서 "비정상적인 양국 관계를 다음 정부로 넘기면 안 된다"면서 이같이 주문했다. 이 신문은 문 대통령이 한미일 3국 협력을 언급한 점에 대해 “다소 전향적인 변화가 엿보인다”고 평가했다. 과거에는 북한이나 중국을 의식해 '한미일 3국 협력' 언급을 피했다는 이유에서다.

아사히는 이어 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때도 한일관계 개선 의욕을 보여 해결 방안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됐지만, 한 달 반이 지난 아직까지 뚜렷한 진전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과거사 문제 때문에 한일 간 정상회담과 외무장관 회담 등 고위급 회담이 밀리고 있다”며 “이런 비정상적인 관계를 차기 정권에 물려주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아사히는 “일본 정부도 고쳐야 할 점이 있다”면서 지난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유엔 인권이사회를 거론했다. 한국 정부는 일본을 지목하지 않고 '보편적 인권 문제'로서 위안부 문제를 언급했는데, 일본 정부는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에 어긋난다며 반발했다. 신문은 “쌍방이 유엔 등 국제사회에서 비난이나 비판을 하지 않기로 합의한 것은 맞지만 위안부 문제 거론 자체를 금지한 것은 아니다”라며 “역사적 사실을 회피하는 태도는 1993년 ‘고노 담화’에도 역행하고 국제사회에서도 지지를 얻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도쿄신문은 이날 '문 대통령 연설을 일한 대화 재개의 계기로'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강경한 외교 자세로는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 어렵다”며 “교착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대화밖에 없다”고 양 측을 지적했다. 이런 상태가 계속되면 "미국이 중재에 나서 일본 측의 양보를 요구할 수도 있다"며 “우선 외무장관 회담을 열어 의사소통을 하면 어떤가”라고 제안했다. 신문은 특히 “일본 정부가 2년 전 단행한 수출 규제 강화의 해제를 검토하는 것도 사태 타개에 유효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도쿄신문은 “한국 대통령이 한일 관계의 중요성을 분명히 언급하고 관계 개선 의사를 밝힌 새로운 국면”이라며 “일본 정부는 대화 재개의 호기를 스스로 놓치지 말아야 한다”고 글을 맺었다.


도쿄= 최진주 특파원 pariscom@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