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서울·부산시장 보궐 선거

부산시장 보궐선거 앞두고 이봉민·이주환 의원 특혜 의혹 '시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부산=뉴스핌] 남동현 기자 = 4.7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국민의힘 소속 전봉민·이주환 의원의 토착비리 및 특혜의혹이 제기되면서 지역정치권이 시끌시끌하다.

더불어민주당 정·관·경 토착비리 조사 특별위원회와 부산시의회 건설특혜·위법성 의혹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는 3일 오전 11시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토착비리 및 특혜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부산 서구 이진베이시티 건설사업, 해운대 송정해수욕장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었다.

뉴스핌

[부산=뉴스핌] 남동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정·관·경 토착비리 조사 특별위원회와 부산시의회 건설특혜·위법성 의혹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가 3일 오전 11시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03.03 ndh4000@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먼저 전봉민 의원과 관련해 논란이 되고 있는 이진베이시티 주상복합아파트 건설사업은 지난해 부산시 국정감사에서 주거용도비율 80%에 용적률을 866.63%로 올리는 인센티브까지 허용하는 지구단위계획 변경과 주택건설 승인 등의 특혜가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진베이시티 주상복합아파트 건설사업 시행사는 아이제이동수라는 회사이며 전봉민 의원은 국회의원에 출마하기 직전인 지난 2019년 12월까지 이 회사의 사내이사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사의 지분은 이진종합건설, 동수토건, 이진주택 등이 갖고 있으며 이 가운데 이진종합건설의 최대 주주는 전봉민 의원의 부친인 전광수 회장이다.

박성윤 시의회 행정사무특위 위원장은 "이진베이시티는 방파제와 인접해 태풍과 강한 풍속으로 인한 자연재해가 예상되는 지역인데 개발과정과 인허가 과정의 특례에도 불구하고 개발사는 공익적인 부분은 세금으로 해결하려는 꼼수와 개발이익만 추구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개발 및 인허가 과정에서 특혜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반드시 지켜져야 할 승인조건이 공공기여 부문에 대한 전봉민 의원이 국회의원으로 선출된 이후 발뺌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 다른 의혹에 휩싸인 이주환 의원은 부산지역 건설회사 대표 출신으로 부산시의원도 지냈다. 이 의원 일가 소유의 토지로 인해 해운대 송정해욕수장 순환도로공사가 중단되고 아파트 등 건축이 가능한 토지로 인허가 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토지 가치 상승 등의 특혜의혹을 받고 있다.

특위는 "이주환 의원의 모친이 경영하는 회사의 송도해수욕장의 토지는 지구단위게획 이전 토지주가 동일하지 않다면 합해 최대한 개발을 할 수 없음에도 개발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선출직 공직자로서 공공의 이익을 대변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직을 이용해 개발사업을 하는 것에 대해 의혹이 있다"고 일격을 했다.

특위는 "전봉민 의원, 이주환 의원을 포함해 부산시 건설 비리 전반의 의혹에 대해 실체적 진실을 밝혀,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합당한 법적 처벌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ndh4000@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