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항공업계, 정부 대책에 일단 '환영'…LCC "2000억으론 부족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면세·고용유지지원금·사용료 감면 연장·확대 조치에 '안도'

관광비행 확대·화물절차 간소화 긍정적…法개정엔 '촉각'

뉴스1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면세구역이 코로나19 여파로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2020.3.15/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심언기 기자 = 정부가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항공업계 지원을 위해 추가 지원대책을 내놨다. 직접 자금 및 면세, 고용 지원은 물론 항공운송업 지속을 위한 다양한 추가대책에 업계는 일단 환영하는 분위기다.

정부의 지원 확대는 반가운 소식이지만 그 규모가 지난해 보다 확대되길 희망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하반기로 예고한 항공운수업 관련 제반 법 개정 추진 방향에 대해서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3일 최장 180일 간 고용지원금을 지원하고, 특별고용지원업종 연장도 적극 검토하는 등 항공업계 추가 지원책을 발표했다. 공항시설사용료 감면 연장과 운수권 유예 등 조치와 함께 무착륙 관광비행을 지방공항으로 확대 운영하는 내용도 담겼다.

아울러 국토부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항공사 간 통합을 지원하는 한편, 화물탑재 품목 허가 기간은 사전 허가제에서 사후 신고제로 개선하기로 했다. 심각한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LCC를 위해선 2000억원을 풀 계획이다.

항공업계는 이같은 국토부의 추가 지원대책을 환영하는 입장이다. 특히 사업부문이 여객 운송에 집중돼있어 직격탄을 맞은 LCC 입장에선 '가뭄의 단비' 같은 조치라는 평가다.

항공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가 지원해주는데 대해선 당연히 감사할 따름"이라며 "직접 자금지원 규모가 영업손실 예상치에는 못 미치지만 도움을 준다는 사실 자체로 고마운 일"이라고 말했다.

LCC업계 관계자는 "올해 지원액이 2000억원 가량인데 업체들이 나누면 자금규모가 충분하진 않다. 지난해 적자 규모를 감안하면 좀더 파격적인 지원이 절실하다"며 "최소 올 연말까지는 코로나19 팬데믹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정부 지원이 보다 확대된다면 위기 극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주기료 등 공항시설 사용료 감면은 지난해부터 지원돼온 만큼 이번 추가대책에서 눈에 띄는 차이점은 화물운송 분야 절차 간소화와 무착륙 관광비행 등이 꼽힌다. 항공업계는 항공사에 우호적 영업환경으로 개선된데 대해선 대체로 긍정 평가했다.

LCC업계 또 다른 관계자는 "해외 공항이 막히거나 수요가 없어 항공기를 세워두는 상황에서 무엇이든 활로를 찾아야 하는 상황"이라며 "다른 대안이 없는 상황에서 관광비행 확대는 여행사와 면세업계에도 도움이 되는 등 연계산업에도 파급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FSC 관계자는 "정부 발표에 감사하고, 당장 여객기를 띄우지 못하는 상황에서 운수권 유지를 위한 운항 유지 부담을 더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화물 승인 절차가 사후신고로 가능해짐에 따라 화물 운송 업무 진행시 효율성 제고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항공업계는 국토부가 밝힌 중장기 경쟁력 강화 방안과 관련해선 향후 그 파급효과에 대한 판단을 유보하며 신중한 입장이다. 특히 항공운송사업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항공사업법과 공항공사법 개정시 어떤 내용이 담길지에 관심이 높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개정 방침은 발표됐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 바뀔지는 알 수 없는 만큼 좀더 지켜봐야할 것 같다"며 "구체적 법령 개정 과정에서 항공업계의 목소리를 많이 반영해주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eonki@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