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왕따 의혹 불똥튈까…광고계, 이나은 광고 중단[이슈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그룹 내 왕따 논란을 빚고 있는 에이프릴 이나은이 출연한 동서식품 광고가 중단됐다. 동서식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광고계, ‘에이프릴’ 이나은 줄줄이 손절
동서식품 “엄중한 상황 고려”


학교 폭력 의혹과 왕따설 등 인기 연예인들의 과거 행적에 관한 논란이 연이어 불거지면서 광고계도 곤혹스럽다. 왕따설 논란에 그룹 에이프릴 멤버 이나은의 동서식품 ‘포스트 콘푸라이트바’ 광고가 중단됐다.

3일 동서식품은 에이프릴의 이나은이 모델로 등장했던 자사 제품의 TV CF, 유튜브 동영상 광고 등을 최근 중단했다고 밝혔다.

동서식품 측은 이나은의 광고 계약 기간이 남아있지만, 피해를 감수하고서라도 해당 광고를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동서식품 관계자는 “논란이 되고 있는 만큼 광고는 우선 중단했다”고 밝혔다. 이어 “소속사를 통해 진위 여부를 파악하고 있다. 추후 사실관계 확인에 따라서 후속 조치를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나은과 광고를 진행했던 삼진제약, 좋은데이 등은 그와 함께 촬영한 광고 영상의 댓글 사용을 중지시켰다. 에이프릴 출신 이현주에 대한 왕따 가해 논란이 불거지자 온라인을 중심으로 이나은 광고 물품 불매 운동 움직임이 벌어졌다.

이현주의 동생이라고 주장한 네티즌은 3일 약물 중독으로 이현주가 응급실에 입원했던 증거를 제시하며 재차 사과를 요구했다.

에이프릴 소속사는 여전히 이현주의 왕따설은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에이프릴 소속사는 “이현주와 에이프릴 모두를 보호하고자 노력했지만 이 시간 이후 이현주뿐만 아니라 이현주의 가족 및 지인임을 주장하며 인터넷 커뮤니티에 글을 게재한 모든 이들에 대해 민‧형사상의 강력한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서울신문

학폭 논란에 휩싸인 여자아이들 수진. 수진 인스타그램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화장품 브랜드들, 모델 학폭 논란에 흔적 지우기

화장품 브랜드들도 최근 모델의 학폭(학교폭력) 논란이 불거지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공식 계정에서 이들의 흔적을 지웠다.

페리페라는 걸그룹 (여자)아이들의 멤버 수진을 메인 모델로 발탁했다고 알려졌으나 학폭 의혹이 불거진 후 사진을 모두 삭제했다. 클리오 역시 스트레이 키즈 현진의 학폭 논란에 대해 사과하자 “모델과 관련한 모든 홍보 활동을 즉시 중단했다”고 알렸다.

클리오 측은 소송도 고려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통상 광고 체결 시 품위유지와 관련해 구상권을 청구할 수 있는 항목을 계약서에 명시한다.

그러나 사법기관에 의해 유무죄 판단이 내려지는 형사 사건과 달리 왕따 가해 의혹처럼 논란의 결과가 명확하게 마무리되지 않는 경우 법정 다툼은 어렵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