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현장] “윤석열 포청천” 화환 재등장…지지자 연호 속 尹이 한 말(종합)

댓글 2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尹, 정계 진출 묻자 “이 자리서 드릴 말씀 아냐”
“윤석열! 윤석열!” 지지자 100여명 尹 연호
‘윤석열 총장님 사랑해요’ 등 피켓·플래카드
“공무원이 정치한다” 일각선 비판 목소리도
尹 “고향에 온 기분”…좌천성 인사 때 근무 인연
서울신문

윤석열 검찰총장, 권영진 대구시장과 인사 -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오후 직원과의 간담회를 위해 대구고검과 지검을 방문한 자리에서 권영진 대구시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1.3.3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신문

대구 검찰청사 앞 윤석열 총장 응원 화환 - 3일 오전 대구 수성구 범어동 검찰청사 앞에 윤석열 검찰총장을 응원하는 화환 20여개가 놓여 있다. 여권이 추진하는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신설에 대해?“70여년 형사사법 시스템을 파괴하는 졸속 입법”이라고 강하게 비판한 윤 총장은 이날 오후 대구고검과 지검을 방문해 일선 청의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다. 2021.3.3/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윤석열!” 여권의 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검수완박)을 직을 걸고서라도 막겠다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대구고등검찰청에 나타나자 현장에는 그의 이름을 연호하는 지지자들이 몰리면서 북새통을 이뤘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차기 대선후보로 한때 1위에 오르기도 했던 윤 총장은 정계 진출을 묻는 취재진에 “이 자리에서 드릴 말씀이 아니다”라며 말을 아낀 채 발길을 옮겼다.

대구시장, 尹에 “총장님 행보 응원한다”
지지자 손팻말에 ‘윤석열 대통령’ 등장


윤 총장의 방문이 예정된 대구고검에는 도착 예정시간인 오후 2시 전부터 지지자 100여명이 몰려들었다. 대구고검 앞에는 전국에서 보낸 ‘윤석열 포청천’이라고 적힌 수십개의 응원 화환이 줄을 이었고 ‘윤석열 총장님 파이팅, 사랑해요’, ‘대한민국 검찰 만세, 윤석열 총장님 만세’, ‘윤석열 대통령’ 등 문구가 적힌 피켓과 태극기도 등장했다.

윤 총장은 이날 오후 2시 예정대로 도착했다. 그는 대구고검 현관에 도착하기 전 권영진 대구시장을 만나 간단한 인사를 나눴다. 권 시장은 “헌법과 법치주의 가치를 지키려는 총장님 노력이 외롭지 않았으면 좋겠고 국민 한 사람으로서 행보를 응원하고 지지한다”며 윤 총장을 반겼다.

윤 총장은 “고맙습니다”라고 대답하며 권 시장과 명함을 교환하고 꽃다발을 건네받았다.

윤 총장이 대구고검 현관 앞에 하차하자 순식간에 지지자들이 포토라인 안으로 몰려들면서 현장은 아수라장으로 변했다. 지지자들은 윤 총장의 모습이 보이자 사진을 찍으며 지지를 보냈다.

이들은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는 윤 총장 뒤에서 “윤석열”을 연호했다. 다른 한쪽에서는 “공무원이 정치한다”며 윤 총장을 비판하는 목소리와 함께 ‘박근혜 감방 보낸 윤석열은 물러나라’는 피켓을 들고 항의하기도 했다.
서울신문

대구지검에 몰린 지지?반대 시민들 -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오후 직원과의 간담회를 위해 대구고검과 지검을 방문한 가운데 윤 총장 지지자와 반대 시민들이 대구지검에 몰려와 있다. 2021.3.3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신문

질문에 답하는 윤석열 검찰총장 -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오후 직원과의 간담회를 위해 대구고검과 지검을 방문한 자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3.3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중수청, 헌법 책무 저버리는 것”
“자중하라” 정총리에 “드릴 말씀 없다”


박범계 만날 의향엔 아예 답변 안 해

포토라인에 선 윤 총장은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은 부패완판(부패가 완전히 판치게 된다)”이라며 중대범죄수사청 설치를 재차 비판했다.

윤 총장은 “헌법 정신에 크게 위배되는 것이고, 국가와 정부의 헌법상 책무를 저버리는 것”이라고 지적한 뒤 “정치·경제·사회 제반 분야에서 부정부패에 강력히 대응하는 것은 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고 국가와 정부의 헌법상 의무”라고 강조했다.

이어 “부정부패 대응은 적법 절차와 방어권 보장, 공판중심주의라는 원칙에 따라 대응해야 한다”면서 “재판의 준비 과정인 수사와 법정에서 재판 활동이 유기적으로 일체돼야 가능한 것”이라고 밝혔다.

윤 총장은 “정치권에서 역할이 있나”라는 질문에는 “이 자리에서 드릴 말씀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긍정도 부정도 아닌 기존 입장을 그대로 유지한 것으로 해석됐다.
서울신문

윤석열 검찰총장, 대구 방문 -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오후 대구고등검찰청에 도착해 관용차에서 내리는 순간 지지자 등이 한꺼번에 몰려 출입구 주변에 혼잡이 빚어지고 있다. 2021.3.3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신문

이동하는 윤석열 검찰총장 -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오후 직원과의 간담회를 위해 대구고검과 지검을 방문한 가운데 윤 총장이 직원들과 이동하고 있다. 2021.3.3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권의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설치가 강행되면 임기 중 총장직을 사퇴할 것이냐는 질문에도 “지금은 말씀을 드리기 어렵다”며 확답을 피했다.

자신을 향해 “공직자가 아닌 정치인 같다. 자중하라”던 정세균 국무총리의 발언에 대해서도 “특별히 드릴 말씀이 없다”고 답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의 검찰개혁 바톤을 이어받은 박범계 법무부 장관과 만날 의향이 있느냐는 물음에는 아예 답변하지 않았다.

윤 총장은 향후 대응 방안에는 “검찰 내부 의견이 올라오면 검사장 회의 등을 검토할 것”이라며 중수청 강행 저지를 위해 조직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여지를 남겼다.

윤 총장은 마중 나온 장영수 대구고검장, 조재연 대구지검장과 악수를 한 뒤 고검 청사 안으로 들어갔다.
서울신문

정세균 국무총리 vs 윤석열 검찰총장 - 뉴스1·연합뉴스


서울신문

인사하는 윤석열 검찰총장 -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오후 직원과의 간담회를 위해 대구고검과 지검을 방문한 자리에서 권영진 대구시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1.3.3 연합뉴스


尹 “어려운 시기 절 따뜻하게 품어준 곳”
국정원 댓글 수사팀장 뒤 좌천성 인사


윤 총장의 대구 방문은 정직 징계 처분으로 업무에서 배제됐다가 지난해 12월 24일 법원 결정으로 업무에 복귀한 뒤 갖는 첫 공개 일정이다.

그는 대구 방문의 의미에 대해 “제가 늦깎이 검사로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한 초임지이고, 이곳에서 특수부장을 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몇 년 전 어려웠던 시기에 저를 따뜻하게 품어준 고장”이라면서 “5년 만에 왔더니 감회가 특별하고 고향에 온 것 같은 기분”이라고 말했다. 윤 총장은 국가정보원 댓글 수사팀장을 맡은 뒤 좌천성 인사를 당해 대구고검에서 근무한 인연이 있다.

윤 총장은 이날 직원들과 간담회에서 공정한 검찰, 국민의 검찰로 나아가기 위한 방안, 시장 투명성·경쟁력 강화를 위한 부정부패 방지 시스템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대구지방법원장 예방, 검찰 직원과 만찬 등 일정도 마무리한 뒤 늦은 오후 귀경할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신문

윤석열 검찰총장, 대구 방문 -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오후 대구고등검찰청에 도착해 관용차에서 내리는 순간 지지자 등이 한꺼번에 몰려 출입구 주변에 혼잡이 빚어지고 있다. 2021.3.3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신문

윤석열 검찰총장 대구 방문 -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오후 대구고등검찰청에 도착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3.3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자리 그까짓게 뭐가 중요한가”
“검사 다 빼가라…수사·기소 융합 지켜야”


윤 총장은 이날 이틀째 이어진 언론 인터뷰에서 여권의 검찰개혁을 맹비난했다.

윤 총장은 “검찰총장 밑에서 검사를 다 빼도 좋다. 그러나 부패범죄에 대한 역량은 수사·기소를 융합해 지켜내야 한다”고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밝혔다.

윤 총장은 또 여권을 향해 “나를 내쫓고 싶을 수 있다. 다만 내가 밉다고 해서 국민들의 안전과 이익을 인질 삼아서는 안 된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자리 그까짓게 뭐가 중요한가”라며 전날에 이어 직에 연연하지 않겠다는 뜻도 분명히 했다. 윤 총장은 전날 언론과의 인터뷰에도 “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을 막기 위해서라면 100번이라도 직을 걸겠다”고 밝혔었다.

윤 총장은 “국가가 범죄를 왜 수사하는가. 그게 안 되면 국민에게 피해를 주기 때문에 국민 세금을 거둬서 수사하는 것”이라면서 “검찰총장을 정점으로 한 전국의 검찰 네트워크는 법무부 장관 휘하로 다 빠져나가도 된다. 장관 아래 있더라도 수사와 기소를 합쳐서 부패범죄 대응역량은 강화하자는 뜻이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서울신문

윤석열 검찰 총장 대구 방문 환영하는 권영진 대구시장 - 권영진 대구시장은 3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설치 입법안을 놓고 여당과 갈등을 빚는 윤석열 검찰총장의 행보를 두고 “헌법과 법치주의를 지키려는 노력”이라고 밝히며 윤 총장의 대구 방문을 환대했다. 윤 총장은 이날 전국 검찰청 순회 방문 차원에서 대구고검을 찾아 직원 간담회를 가졌다. 2021.3.3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내가 밉다고 국민 안전·이익 인질
삼아선 안돼…국민은 개돼지가 아니다”


이어 “반부패수사청, 금융수사청, 안보수사청 등의 형태로라도 수사와 기소를 융합해 주요 사건을 처리하고 주요 범죄에 대한 국가적 대응역량을 갖게 만들어야 한다”이라고 말했다.

윤 총장은 결국 국민들에 피해가 돌아간다는 점을 짚으며 “국민은 ‘개돼지’가 아니라는 뜻이다. 힘 있는 어떤 사람이 법을 지키겠나”라고 반문했다.

윤 총장은 “검찰은 힘 없는 서민들을 괴롭히는 세도가들의 갑질과 반칙을 벌해서 힘 없는 사람들이 숨 쉴 수 있게 해주는 영역만 남아 있다”면서 “그것마저 박탈하면 우리 사회를 후퇴시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울신문

윤석열 검찰총장 대구 방문 -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오후 대구고등검찰청에 도착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신설에 대해?강하게 비판한 윤 총장은 이날 대구고검과 지검을 방문해 일선 청의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다. 2021.3.3 뉴스1


서울신문

대구지검 앞에 놓인 윤석열 검찰총장 응원 화환 - 3일 윤석열 검찰총장의 대구지검 방문에 맞춰 윤 총장의 지지자들이 보낸 화환이 대구지검 앞에 놓여있다. 2021.3.3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신문

지지와 반대 사이... 윤석열 검찰총장 -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오후 직원과의 간담회를 위해 대구고검과 지검을 방문한 가운데 지지자와 반대 시민이 각각 피켓을 들고 있다. 2021.3.3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