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영국 '코로나19 휴직자 80% 임금지원' 9월말까지 또 연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재무 장관, 하원 예산안 보고…일자리 보호 위해 '재정 화력' 최대한 사용

"경기 회복되면 공공재정 손볼 것"

(런던=연합뉴스) 최윤정 특파원 = 영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봉쇄 중에 경제충격을 줄이기 위해 지원을 이어가기로 했다.

3일(현지시간) BBC 등에 따르면 영국은 코로나19 사태로 일을 쉬게 된 직장인들에게 임금의 최대 80%를 지원하는 정책을 9월 말까지 연장한다.

영국 정부는 코로나19 사태 초기였던 작년 3월 '코로나 고용 유지 계획'(job retention scheme·furlough)을 도입했다.

이는 기업이 직원을 해고하는 대신 휴직이나 휴가를 보낼 경우 정부가 월 임금의 80%까지, 최대 2천500 파운드(약 392만원)를 부담하는 것이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자 정부는 지원을 몇 차례 연장해왔다.

연합뉴스

코로나19 봉쇄에 문 닫은 영국 런던 상점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리시 수낙 재무장관은 이날 하원에서 이와 같은 방안이 담긴 예산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수낙 장관은 일자리와 생계를 보호하기 위해 정부의 '재정 화력'을 최대한 사용하겠다고 약속한다.

그는 "봉쇄 해제 로드맵이 나오고 터널 끝의 빛이 보인다. 앞으로 몇달간 어려운 시기를 거칠 기업과 개인을 계속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자영업자에게 3개월 평균 이익의 80%를 7천500파운드까지 지원하는 방안도 유지된다. 재무부는 최근 과세자료를 반영하기 때문에 근래 창업한 수십만명이 추가 혜택을 볼 것이라고 말했다.

주당 20파운드 '통합수당'(유니버설 크레디트)도 9월 말까지 연장할 것으로 보인다.

통합수당은 효율적인 복지예산 집행을 목표로 기존의 여러 복지수당과 다양한 공제제도를 하나로 통합한 것이다. 일자리를 잃은 사람뿐만 아니라 노동시간 감소로 소득이 줄어든 이들도 지원한다.

백신접종 지원, 오프라인 자영업자 50억파운드 지원 등은 이미 나왔고 미술관과 극장 등 지원이나 주택 취득세 인하 연장 등도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코로나 지원예산 규모는 200억파운드(약 31조3천억원)가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

수닉 장관이 이번 예산안에 '청구서'도 동봉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된다. 이에 앞서 법인세 인상, 소득세 면세점 조정 계획 등의 보도가 나왔다.

수닉 장관은 하원에서 "첫째, 위기 중에 영국 국민과 기업들을 돕기 위해 계속 모든 수단을 동원하고, 둘째, 일단 회복세에 접어들면 공공재정을 손보기 시작해야 할 것이며, 셋째, 이번 예산안을 바탕으로 우리 미래 경제를 만들어가기 시작할 것"이라고 말할 예정이다.

merciel@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