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윤석열 잇단 ‘작심발언’에도 靑은 ‘침묵’… 내부선 “사실상 정치 행보” 부글부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차분한 의견개진 입장 유효”

직접 대응 삼가며 예의주시

일각 “계속 발언 땐 나설수도”

세계일보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직원과의 간담회를 위해 대구고검과 지검을 방문한 가운데 윤 총장이 직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대범죄수사청을 겨냥한 윤석열 검찰총장의 이틀 연속 ‘작심발언’에도 청와대는 직접 대응을 자제했다.

전날 ‘차분한 의견 개진’을 주문한 것 외에 특별한 입장 표명을 삼가고 있는 것이다. 윤 총장의 정치적 입지를 키우지 않겠다는 의도다. 속내는 편하지 않다. 불편한 기류가 감지된다. 청와대는 3일 오후 윤 총장이 공개 질의·응답을 통해 여권의 중수청 설치 추진을 강하게 비판한 것에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전날 내놓은 입장 그대로라는 설명이다.

청와대는 윤 총장에게 ”검찰은 국회를 존중해 정해진 절차에 따라 차분히 의견을 개진해야 할 것”이라고 전날 밝힌 바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윤 총장의 언론 인터뷰가 계속되는 것에 대해 “전날 입장이 지금까지 유효하다”고만 말했다.

청와대의 이런 조심스러운 태도엔 윤 총장과 대립각을 세울 필요가 없다는 판단이 깔려 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 총장 간 갈등이 오히려 윤 총장의 존재감을 부각했다는 학습효과 탓이다. 의도적 침묵이다. 4·7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변수를 만들지 않겠다는 의도도 있다.

그러나 속이 편한 것은 아니다. 오히려 윤 총장에 대한 불만이 부글부글 끓고 있다. 윤 총장이 공개 비판을 내놓으면서 여권 강경파를 자극해 순조롭게 진행되던 중수청 추진이 꼬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내부적으로는 중수청과 관련한 윤 총장의 비판이 사실상 정치적 행보라는 시각이 강하다.

세계일보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 청와대 관계자는 “윤 총장이 왜 저렇게 직접적으로 나서는지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알지 않느냐”고 말했다. 향후 정치를 위한 포석 다지기 아니냐는 의미다.

또 다른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윤 총장의 행보가 매우 성급하고 부적절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윤 총장이 계속 작심 발언을 이어간다면 청와대가 직접 나설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있다.

검찰과 청와대·법무부를 이어주는 신현수 민정수석의 거취가 청와대 의중을 드러내는 지표가 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신 수석 거취에 대해 청와대는 아직 정해진 바 없다고 했다.

이도형 기자 scope@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