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北, 코로나19 극한 조치…인권 침해·경제난 심화" 유엔 보고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퀸타나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

"가계 소득 감소·필수재 등 부족…아사자 보고돼"

뉴시스

[서울=뉴시스]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8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2차 전원회의를 주재했다고 조선중앙TV가 9일 보도하고 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쳐) 2021.02.0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런던=뉴시스] 이지예 기자 = 북한이 코로나19 억제를 위해 취한 극한 조치들이 북한 내 인권과 경제적 어려움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고 유엔 인권보고관이 지적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토마스 오헤아 퀸타나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은 3일(현지시간) 보고서를 통해 "코로나19 대유행 기간 북한이 외부와 더욱 고립되면서 이미 뿌리내린 인권 침해가 악화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퀸타나 보고관은 중국과의 교역 감소가 시장 활동 위축과 가계 소득 감소로 이어졌다며 필수재와 의약품, 농기자재, 공장 원료 등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아사자가 보고됐다는 설명도 더했다.

북한은 코로나19 유입과 확산을 막기 위해 작년 초부터 국경을 완전히 봉쇄하고 내부적으로도 이동을 제한하고 있다.

미국은 북한의 극도로 엄격한 코로나19 대응 조치가 북한 주민들에게 도움을 제공하려는 인도적 기관과 유엔 기구, 여타 국가들의 노력을 저해하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유럽연합(EU) 역시 북한의 코로나19 방역 조치가 취약 계층에 미치는 경제 사회적 영향을 악화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미국과 EU는 북한 주민이 처한 인도적 위기는 대북 제재가 아니라 북한의 정책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은 코로나19 확진자가 전혀 없다고 주장하면서 세계보건기구(WHO)에 단 한 건의 확진 사례도 보고하지 않고 있다.

북한은 코로나19 백신의 공평한 공급을 위한 국제 협력체 코백스(COVAX)를 통해 5월까지 백신 170만4000회 분을 공급받을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z@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