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유승민 “문재인 대통령·이재명 지사, 오거돈 일가 가덕도 땅투기엔 꿀먹은 벙어리?”

댓글 1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쿠키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유승민 전 의원
[쿠키뉴스] 이영수 기자 = “LH의 땅투기와 오거돈 일가의 땅투기, 이 두 사건을 엄정하게 조사하고 법대로 처벌하라.”

유승민 전 의원은 4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같이 강조했다.

유 전 의원은 “LH(한국토지주택공사) 일부 직원들이 3기 신도시 예정지역인 광명 시흥 지구에 100억원대 땅투기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었다. 택지개발을 하는 LH의 직원이나 가족이 미공개정보를 이용해서 땅투기를 한 것이라면, 고양이에게 생선가게를 맡긴 거 아닌가? 이는 용서할 수 없는 중대범죄로서 엄정히 조사하고 법대로 처벌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총리실 등에 전수조사와 엄정대응을 지시했다고 한다. 이재명 지사도 발본색원과 처벌을 주장했다. 그런데 부산에서도 비슷한 일이 발생했다. 오거돈 전 부산시장 일가가 가덕도 인근의 땅 수만평을 보유한 것이 투기라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가덕도 신공항은 오거돈 전 시장의 대표공약이었던 만큼, 오거돈 일가의 토지매입은 투기 의혹을 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유 전 의원은 “특히 267억원이나 드는 보궐선거의 원인제공자가 오거돈 전 시장인데, 그 일가가 선거용으로 급조된 가덕도 신공항 개발의 혜택을 입는다는 것을 국민이 납득할 수 있겠나?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명 지사는 오거돈 일가의 가덕도 땅투기에 대해서는 왜 꿀먹은 벙어리인가?”라며 “대통령과 이지사는 LH의 땅투기에 대해 했던 말 그대로 오거돈 일가의 땅투기에 대해서도 엄정한 조사와 법대로 처벌할 것을 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경기도의 경우에는 LH 이외에도 경기도청, GH(경기주택도시공사)는 땅투기와 관련이 없는지도 조사해야 할 것이다. 문 대통령이 총리실에 전수조사를 지시한 것도 문제가 있다. 이 조사는 총리실이나 국토부가 아니라 감사원이나 검찰이 해야 한다. 시민단체들이 이미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했으니 감사원이 나서야 한다. 감사원의 조사에 대해 청와대가 ‘조사 착수시기가 늦어진다’고 하는데 이는 감사원을 ‘패싱’하기 위한 핑계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유 전 의원은 “대통령은 이 문제를 대충 넘어가려 해서는 안된다. 총리실은 조사에서 손을 떼고 감사원과 검찰이 나서서 감사하고 수사할 것을 요구한다. 문재인 정부의 주택문제 해법은 ‘공공주도 주택건설’이었다. 공공주도의 핵심은 LH, SH, GH 같은 공기업들이다. 그런데 이 공기업의 직원들이 땅투기에 나섰으니 공공주도 주택건설을 어떻게 신뢰할 수 있겠나”라고 비판했다.

앞서 지난 3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이 광명·시흥 신도시 지정 이전 사전에 땅을 사서 투기에 가담했다는 의혹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도 나서 전 공공기관 전수조사를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정부에 광명·시흥 신도시 투기 의혹과 관련해 전수조사를 지시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광명·시흥은 물론 3기신도시 전체를 대상으로 국토교통부와 LH 등 관계공공기관의 신규택지개발 관련부서 직원, 가족 등에 대한 토지거래 전수조사를 실시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위법사항이 확인된 경우 수사의뢰하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신규택지개발과 관련 투기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제도적 대책도 당부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혹시나가 역시나가 되면 어떠한 정책도 먹히지 않는다. LH 임직원의 부동산 투기의혹은 괴담처럼 떠돌던 이야기가 현실로 드러난 것”이라며 “국민들의 실망과 공분이 얼마나 클지 가늠도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3기 신도시는 문재인 정부가 집값 안정을 위해 마련한 특단의 공급대책이다. 정부의 정책 의지에 찬물을 끼얹고 시장에 부정적인 신호까지 줬다”며 “공기업의 존재 이유를 망각한, 국민에 대한 심각한 배신행위”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는 “발본색원과 분명한 처벌은 당연하다. 비가 오나 눈이 오나 합의된 규칙을 지키는 것이 명백히 이익이라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juny@kukinews.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