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기아, K8 실내 디자인 공개…형제차 현대차 그랜저 독주 막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아가 4일 중대형 세단 K7의 풀체인지(완전변경) 모델 K8의 실내 디자인을 공개했다.

이번 풀체인지 모델은 실내 공간성은 물론 다양한 첨단사양을 대거 적용해 고급감을 높였다. 특히 이번 K8 출시로 국내 준대형 세단 시장에서 독주하고 있는 현대차 그랜저와 치열한 시장 경쟁에 예상된다. 현대차의 그랜저는 지난해 홀로 14만5463대가 판매되는 등 단일 차종으로 최다 판매를 기록하고 있다. 반면 기아 K7은 4만1048대에 머물며 저조한 실적을 기록했다. 기아가 새롭게 선보인 K8로 그랜저의 아성을 넘어설 수 있을지 업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기아 K8은 1등석 공항 라운지에서 영감을 받아 편안함과 고급스러움이 느껴지는 실내 공간으로 디자인됐다. K8에는 기아 최초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됐다. 2.3인치 커브드 디스플레이 두 개로 구성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계기반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이어져 있다. 아울러 상단부 덮개가 없는 개방형 디자인과 운전석에 최적화된 곡률로 운전자의 시선이동을 최소화했다고 기아는 설명했다.

우수한 시계 영역과 실내 개방감도 K8의 특징이다. 기아는 K8의 대시보드 높이를 약 20㎜ 낮추고 좌·우 A필러 각도와 룸 미러 모듈의 크기를 최적화했다. 또 사이드 미러 접합부를 창문에서 문으로 내리고 그 자리에 삼각 창(델타 글라스)을 추가해 탁 트인 시야를 구현했다.

운전석 문에서 시작한 고급스러운 원목 느낌의 우드 그레인 장식은 전면부를 거쳐 동승석 문까지 1열을 감싸듯 이어진다. 좌·우 스피커와 이를 연결하는 금속 장식은 전면부 영역을 측면부까지 확장하며 실내 공간이 넓어 보이는 시각적 효과를 더한다.

센터페시아와 센터 콘솔, 도어 트림 등 실내 곳곳에는 우드 그레인, 금속, 가죽 소재가 쓰였다. 특히 조수석 앞 쪽 중앙부와 1열 양 쪽 문에는 다이아몬드 패턴과 무드 조명을 더해 외장에서 이어지는 '스타 클라우드 라이팅'을 완성했다.

K8의 조작계는 검정 유광(블랙 하이그로시) 소재를 적용했다. 또 기능의 사용 빈도를 고려해 운전자가 사용하기 쉽도록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됐다. 기아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공조 시스템을 통합해 조작할 수 있는 터치 방식의 전환 조작계를 K8에 처음 적용했다.

인포테인먼트·공조 전환 조작계는 중앙에 위치한 버튼으로 조작할 수 있다. 미디어 음량과 실내 온도 등 주행 중 직관적으로 조작이 필요한 버튼 외에 모든 버튼을 터치 방식으로 적용해 실내 중앙부 공간을 최소화했다.

센터 콘솔은 전자식 변속 다이얼(SBW)이 적용됐으며 운전자의 몸 쪽에서 멀어질수록 손이 닿기 쉽게 점차 높아져 우수한 사용 편의성을 갖췄다.

기아 관계자는 "새로운 기아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K8은 고급스럽고 혁신적인 외장 디자인으로 고객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며 "K8의 실내는 간결하고 직관적인 공간으로 탑승자에게 새로운 영감과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K8는 2016년 2세대 K7이 출시된 후 약 5년여 만에 풀체인지를 거쳐 출시되는 3세대 모델이다. 차체를 키우고 상품성을 강화해 돌아오는 만큼 차명도 K8으로 바뀐다. 기아의 새로운 엠블럼도 브랜드 최초로 부착된다. K8은 이르면 이달 출시될 예정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