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나경원 꺾고 파란 일으킨 오세훈… "정권심판 교두보 놓겠다"

댓글 1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서진욱 , 박종진 , 이창섭 , 박소연 , 안채원 기자] [the300]부산은 예상대로 박형준 "폭주 정권에 제동거는 선거돼야"

머니투데이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사진=이기범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나경원 후보를 꺾고 국민의힘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로 선출됐다. 부산시장 후보 경선에선 박형준 동아대 교수가 승리했다. 오 전 시장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야권 단일후보 선출을 위한 최종 경선에 나선다. 오 전 시장은 "반드시 단일화를 이뤄내겠다. 단일화, 국민 여러분의 힘으로 이 정권을 심판하는 교두보를 마련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10% 가산' 나경원 제친 오세훈 "단일화로 정권심판 교두보 만들겠다"

국민의힘은 4일 서울 여의도 서울·부산시장 후보 경선 결과 발표회에서 오 전 시장과 박 교수가 각각 서울, 부산시장 후보로 선출됐다고 밝혔다.

서울시장 예비후보별 득표율은 오 전 시장 41.64%, 나경원 전 의원 36.31%, 조은희 서초구청장 16.47%, 오신환 전 의원 10.39% 순으로 집계됐다. 부산의 경우 박 교수 54.4%, 박성훈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28.63%, 이언주 전 의원 21.54%로 나타났다.

국민의힘 본경선은 100% 여론조사로 진행됐다. 나 전 의원과 조 구청장, 이 전 의원은 여성 후보들은 10% 가산을 받았다. 정치신인 박 전 부시장 득표율에도 10% 가산이 적용됐다.

머니투데이

나경원(왼쪽)·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예비후보가 지난달 23일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서울시장 예비후보 3차 맞수토론에서 주먹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 전 시장은 '2강 구도'를 형성한 나 전 의원의 10% 득표 가산을 극복하고 서울시장 후보로 선출됐다. 오 전 시장은 제3지대 후보로 선출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야권 단일후보를 놓고 경선을 펼친다.

오 전 시장은 "서울시민 여러분께 지은 죄를 갚아야 하는 격려와 함께 회초리를 들어줬다고 무겁게 받아들인다"며 "이번 선거는 대한민국을 살리느냐 무너져내리느냐 결정하는 갈림길"이라고 말했다.

안 대표와 단일화를 이뤄내겠단 의지도 밝혔다. 오 전 시장은 "반드시 단일화를 이뤄내겠다. 분열된 상태에서의 4·7 선거는 스스로 패배를 자초하는 길"이라며 "시민 여러분의 지상명령을 받들어서 단일화의 힘으로 국민 여러분의 힘으로 반드시 이 정권을 심판하는 교두보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경쟁 후보들은 오 전 시장의 당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나 전 의원은 "승복한다. 우리 당의 승리를 위해서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 구청장은 "오 후보께서 울먹이면서 말씀하는 걸 보면서 10년 전 좌절했던 정치인이 좌절을 딛고 다시 일어서는 새로운 희망을 봤다"며 "그 희망이 성공이 돼서 대한민국 국민들이 잘 설 수 있는 그 날이 올 때까지 오 후보를 열심히 돕겠다"고 약속했다. 오 전 의원은 "우리는 하나다. 처음부터 하나였고 지금도 하나고 앞으로도 하나일 것"이라며 "오 후보께서 시장 되는 그 날까지 저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세' 유지한 박형준, 과반 득표로 승리… "반드시 정권심판"

머니투데이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가 지난달 25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KNN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부산시장 경선후보 합동토론'에 앞서 리허설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 교수는 압도적인 득표율로 부산시장 후보로 뽑혔다. 경선 초반부터 대세를 이룬 분위기를 끝까지 유지했다. 이 전 의원은 박민식 전 의원과 단일화를 이뤄냈으나 3위에 그치면서 상승효과를 가져오지 못했다.

박 교수는 "문재인 정권 4년 동안 우리 국민들이 폭주하는 정권에 대해 얼마나 실망하고 분노하고 있는지 현장에서 절절히 느끼고 있다"며 "이번 선거는 폭주에 제동을 거는 선거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한푼 한푼 아껴낸 세금을 정치자금처럼 쓰는 정권을 심판하지 못하면 누구를 심판하겠냐"라며 "이번 선거를 통해 국민의힘이 비판만 하는 정당이 아니라 대안을 가진 정당, 비전을 가진 정당으로 거듭나야 한다. 혁신과 민주 리더십이 어떻게 창출될 수 있는지 모범을 보여주겠다"고 강조했다.

박 전 부시장은 "불과 50여일 전만 해도 저는 일반인들이 전혀 모르는 사람이었다"라며 "제 정치는 이제 시작이다. 제가 펼쳐갈 부산의 미래를 끝까지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이 전 의원은 "박 후보께 축하의 말씀을 드리고 우리 당이 선거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협조하겠다"며 "당의 변화와 대한민국이 바로서는 그 날까지 열심히 하겠다"고 말했다.

서진욱 , 박종진 , 이창섭 , 박소연 , 안채원 기자 sjw@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