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서울·부산시장 보궐 선거

울먹인 오세훈, 10년만에 다시 서울시장 선거 링 위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의힘의 4·7 서울시장 재보궐선거 최종 후보가 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4일 "문재인 정부에게 준엄한 심판을 내리는 역사적 소명을 받은 의미있는 날"이라며 "반드시 단일화를 이뤄내 정권 심판의 교두보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오세훈 후보는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경선 후보 발표회에서 후보 수락연설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오 후보는 지난 2~3일 치러진 경선 여론조사에서 41.64% 득표율을 얻어 국민의힘의 서울시장 후보로 이날 결정됐다. 함께 경쟁한 당내 예비후보인 나경원 전 의원 36.31%, 조은희 서초구청장 16.47%, 오신환 전 의원 10.39%의 득표율을 각각 기록했다.

이에 오 후보는 지난 2006~2011년 재선 서울시장을 지낸 데 이어 세 번째 서울시장 당선에 도전하게 됐다. 오 후보는 당시 무상급식 주민투표 문제로 서울시장직을 스스로 내려놓은 것과 관련해 "임기를 다 마치지 못한 시장으로서 10년간 많이 죄송했다"며 울먹이며 말문을 열었다.

또 서울시장 출마 과정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입당을 전제로 한 '조건무 출마' 선언 논란이 일었던 점을 염두에 둔 듯 "출마 과정이 매끄럽지 못했고 좌고우면했다. 그 과정에서 정치적 손실도 많이 받았다"고 털어놓기도 했다. 다만 오 후보는 "여러가지 많이 부족하고 못난 사람인데 이렇게 격려와 함께 회초리를 들어주셨다고 무겁게 받아들인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어 이번 선거의 '정권 심판론'에 무게를 실었다. 오 후보는 "문 정부는 배신, 기만, 분열, 보복, 국민 무시의 정치를 펼쳤다"며 "무도한 정부에게 가슴팍에 박히는 선거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반드시 야권 단일화를 이뤄내겠다"며 "분열된 상태에서의 4·7 선거는 스스로 패배를 자초하는 길"이라고 다짐했다.

낙선한 나경원 전 의원 등 예비후보들은 모두 경선 결과를 받아들였다. 나 전 의원은 "승복한다"며 "당의 승리를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조은희 구청장은 "10년 전 좌절했던 오세훈 후보가 좌절을 딛고 다시 일어서는 모습을 보면서 새로운 희망을 봤다"고, 오신환 전 의원은 "오세훈 후보가 서울시장 되는 그날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각각 격려했다.

오 후보도 "함께 했던 세 분 후보들 모두 존경한다"며 "네 사람이 든든한 동지로서 한 몸이 돼서 열심히 뛰겠다"고 화답했다.

[정주원 기자 / 이희수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