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사의설' 윤석열 입장표명 예고에 檢 술렁…"나서야 할 때"

댓글 1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검찰 조직의 문제…수장으로서는 해야 하는 역할"

"더 할수 있는 일 없어…직접 바꿀 있는 일 결심한듯”

뉴스1

4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 윤석열 검찰총장의 응원 입간판이 세워져 있다. 2021.3.4/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류석우 기자,윤수희 기자 = '사의설'이 돌고 있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오후 거취와 관련한 입장표명을 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검찰 내부에서는 안타깝고 착잡하다는 반응부터 조직의 수장으로서 응당 해야 할 역할이라는 의견까지 나오고 있다.

대검찰청은 이날 오전 기자단에 "윤석열 검찰총장이 금일 오후 2시 대검 현관에서 입장 표명을 한다"며 "내용은 총장이 직접 준비하고 있어 현재로서는 확인할 수 없다"고 공지했다.

윤 총장의 입장 표명은 지난 2일 이례적으로 언론 인터뷰를 통해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에 대한 비판을 시작한 지 사흘 만이다. 윤 총장은 이날 사의를 표명할 것으로 보인다.

일부 언론에 따르면 윤 총장은 전날 대구 방문 뒤 측근들에게 자신이 그만둬야 (중수청 추진을) 멈추는 것 아니냐는 취지로 말했다고 한다. 아울러 이르면 이날 사의를 표명하겠다고 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대검 측은 "추측성 기사에 대해서는 확인이 어렵다"고 말했다. 오후에 있을 대한변호사협회 회장단 접견도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라고도 했지만 윤 총장이 직접 나서서 입장을 표명하는 것으로 상황이 바뀐 것이다.

윤 총장의 한 측근은 윤 총장의 사의표명 여부엔 말을 아끼면서도 "워낙 상황을 좀 위중하게 보시고 결정하신 것 같다"며 "상황이 심상치 않게 돌아가는 것 같다"고 전했다.

입장표명 소식이 알려지자 수도권의 한 부장검사는 "개인적으로는 안타깝다"면서도 "국가형사사법시스템을 송두리째 흔드는 문제인 만큼, 조직의 수장으로서는 해야 하는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의 징계청구 국면과는 달리 개인 비위 관련 사항이 아니고, 검찰 조직의 문제인 이상 법치주의를 수호해야 하는 검찰총장으로서는 수장으로서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부장검사는 "조직을 이렇게까지 만신창이를 만들겠다는데 어떤 수장이 받아들일 수 있겠느냐"며 "직을 걸고라도 막아야 하는 것이 맞다"고 덧붙였다.

다른 부장검사는 "결국은 정부에서 (권력수사에 대한) 무력화 시도를 계속 할텐데 더이상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며 "부패범죄들에 대해 계속 검찰이 묶여있는 상황에서 더이상 (검찰 안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없다고 생각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전 같으면 부패범죄에 대해 검찰에서 도려낼 수 있었는데 지금 정권은 수사 자체를 못 하게 하는 상황"이라며 "그렇다면 차라리 직접 바꿀 수 있는 일을 하는 게 낫지 않을까 결심을 하신 것 같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검찰에 남아있는다고 해도 권력비리 수사를 할 수 있는 것도 아닌 상황"이라며 "비단 중수청 법안 문제 때문만은 아니고 (총장이 남는다고 해도) 더이상 할 수 있는 것이 사실상 없다"고 덧붙였다.

윤 총장은 전날 대구고검·지검 방문 당시 "중수청 법안이 계속 강행되면 임기 전에 총장직을 사퇴할 수도 있다고 해석해도 되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지금은 그런 말씀을 드리기 어렵다"며 즉답을 피했다.
sewryu@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