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靑, '윤석열 사퇴설' 촉각…오후 2시 거취 표명 예의주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의 표명시 文 사표 수리 시점에도 관심

내부적으론 사표 수리 가능성에 힘 실려

윤석열 사퇴설에 靑 "필요하면 오후에 입장"

뉴시스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오후 대구 수성구 대구고검·지검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03.03. lmy@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홍지은 기자 = 여당의 중대범죄수사청(수사청) 설치 추진에 반발한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사의를 표명할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청와대도 윤 총장 측 움직임을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윤 총장이 자리에서 물러난다면 임면권자인 대통령 재가 절차가 필요하다. 임기 4개월을 남겨둔 윤 총장의 사표를 문 대통령이 즉각 수리할지 시선이 쏠린다.

윤 총장 사표를 수리할 경우 정부 여당과 검찰 간 대치 정국은 더욱 가팔라질 것이란 전망이다. 만일 사표를 반려한다면 검찰 관련 이슈가 오는 7월까지 꾸준히 부각될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청와대와 정부여당은 윤 총장 사의가 불러올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즉각 사표 수리 가능성에 힘을 실리고 있다.

윤 총장은 지난 1일부터 언론 인터뷰를 통해 여당의 수사청 추진에 공개적으로 반대 목소리를 내왔다. 전날 대구고검을 방문한 자리에선 "지금 진행 중인 소위 '검수완박'(검찰 수사권의 완전한 박탈)이라고 하는 것은 부패를 완전히 판치게 하는 '부패완판'"이라며 “헌법정신에 크게 위배되고, 국가와 정부의 헌법상 책무를 저버리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고 날을 세웠다.

윤 총장의 공개 반발에 청와대는 "국회를 존중해 정해진 절차에 따라 차분히 의견을 개진해야 하라"는 경고 메시지를 한 차례 냈지만 연이어진 윤 총장의 강경 행보에 내부에서는 불쾌한 목소리가 많다. 한 관계자는 "국회에서 논의가 본격화되지도 않았고 일부 (검찰개혁) 강경파들로부터 나온 이야기인데, 이토록 민감하게 반응하는 게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야권 유력 대권 주자로 거론되는 윤 총장이 사실상의 정치 행보에 나선 것이란 해석이 나오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다. 대구를 찾은 윤 총장이 "고향에 온 것 같다"며 자신의 정치 의향 가능성엔 "이 자리에서 할 말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는데 이 같은 행보들이 정치인과 다를 바 없다는 시선이 적지 않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전날 언론 인터뷰에서 윤 총장을 향해 "정치하는 사람의 모습"이라고 지적하며 "윤 총장 거취에 대해 대통령께 건의하는 것도 고민할 수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는 이날 오전 윤 총장 측 움직임을 예의주시하는 한편, 향후 대응 모색에 몰두했다. 가장 큰 관건은 문 대통령의 사표 재가 여부다. 청와대는 현재까지는 절차에 따라 움직이겠다는 입장이다. 수사청 반발로 촉발된 윤 총장의 사의 명분이 지엽적일뿐더러, 이는 곧 정치 행위와 다를 바 없다는 의구심이 짙은 상황에서 딱히 청와대가 나서서 설득하거나 반려할 이유는 없다는 분위기다. 한 여권 관계자는 "대통령이 반려할만한 이유가 뚜렷이 보이지 않는다"며 "못하겠다고 물러날 사람을 굳이 잡을 이유가 있겠나"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즉각 사표를 수리하는 것이 아닌, 시간 차를 두고 고심하는 모양새를 갖추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나온다. 임면 절차에도 법무장관의 제청이 필요한 만큼 일정 부분 시간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다. 또 4월 보궐선거를 앞두고 임기직 검찰총장이 물러나는 것에 대한 정치적 파장도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문 대통령이 중재역에 나설 수도 있다는 관측도 일부에서 나온다.

윤 총장은 이날 오후 2시 자신의 거취 관련한 입장 표명을 할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윤 총장의 입장 표명에 따라 대응할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 총장 사퇴설과 관련해 "필요하면 오후에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rediu@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