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폭탄' 여의도 때렸다…대선 꽃놀이패 될까

댓글 1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박종진 , 이창섭 기자]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박지혜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총장직 사퇴의사를 밝힌 뒤 이동하고 있다. 윤 총장은 최근 '중대범죄수사청' 설치 문제를 두고 여권과 날카롭게 대립해 왔다. 2021.3.4/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the300]윤석열 검찰총장의 전격 사퇴는 정치권의 예상보다 빨랐다. ‘대선주자 윤석열’이 사실상 현실화됐다. 보궐선거 한 달, 대선 1년을 앞둔 여의도는 단숨에 출렁이고 있다. 크든 작든 4월 선거에 영향이 불가피하다. 이어질 대선정국에서 정계개편 가능성이 높아졌다.

윤 총장이 당장 특정 정파와 함께 하는 정치행보는 하지 않을 전망이다. 제3지대에서 진로를 모색할 것이란 관측이 유력하다. 이후 거취는 서울시장 선거 결과가 여야에 몰고 올 파장과 맞물린다. 누구도 예측하기 어려운 소용돌이다. 대권을 향한 본격적인 고차방정식이 펼쳐진다.


靑·與, 즉각 사표 수리-맹비난…野, "힘 합치자" 러브콜…尹, 당분간 휴식할듯

여야 모두 당황했지만 즉각 대응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오후 윤 총장이 사의를 밝히자 1시간 만에 이를 수용했다. 앞서 항명성 사퇴 파문을 일으켰던 신현수 민정수석의 사표도 수리하고 참여정부 법무비서관 출신인 김진국 감사원 감사위원을 새 민정수석으로 임명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기획사퇴” “정치검찰” 등으로 맹비난했다.

야당은 러브콜을 보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윤 총장과 힘을 합쳐 대한민국 헌법과 법치주의를 지키기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윤 총장의 앞날을 국민과 함께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뜨거운 여야의 반응과 별개로 윤 총장은 당분간 휴식을 취할 것으로 보인다. 윤 총장과 교류해온 야권 한 인사는 “몸과 마음이 지쳐있는 만큼 일단 좀 쉴 것 같다”고 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성동훈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의 사퇴와 관련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3.4/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4월 선거, 야권에 일단 호재…선거 결과 따라 정계개편 '경우의 수'

당장 시선은 보궐선거로 향한다. 고작 한 달 남은 선거에 윤 총장이 직접적 역할을 하기는 어렵고 그럴 필요도 없다. 다만 야권에 호재인 것은 분명하다. ‘조국-추미애 사태’ 때 확인했듯 이 같은 충돌이 격화될 때마다 정권의 지지율은 떨어졌다. 여론의 관심도 여당이 공들여온 가덕도 특별법과 재난지원금이 아닌 ‘윤석열’과 ‘야권 단일화’에 쏠린다.

4월 선거가 끝나야 시작이다. 어떤 결과가 나오더라도 윤 총장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우선 서울시장 선거에서 야권이 승리할 경우다. 안철수 대표가 기호 4번(국민의당 소속)으로 당선된다면 제3지대의 공간이 커진다. 주도권도 안 대표가 쥐게 된다. 독자적 정당을 창당하기 어려운 윤 총장으로서는 안 대표와 정계개편을 노려볼 수 있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안 대표 혼자서는 어렵지만 윤 총장과 손잡으면 가능할 수도 있다”고 했다.

안 대표가 기호 2번(국민의힘 소속)으로 이기거나 오세훈 후보가 야권 단일후보로 선출돼 승리해도 길이 있다. 국민의힘 위주로 야권이 재편되겠지만 대선을 앞두고 ‘반(反) 문재인’ 진영에 동력이 실린다는 자체가 가능성이다.

반면 여당이 승리한다면 야권은 치명적 타격을 받게 되고 윤 총장의 가치는 더 오를 수 있다. 정치평론가인 박창환 장안대 교수는 “윤 총장은 양손에 떡을 갖고 있는 것”이라며 “보궐선거에서 국민의힘이 이기면 자연스럽게 안 대표와 문재인 정부를 누른 게 되면서 보수에서 환영받는 후보가 될 수도 있고 국민의힘이 진다면 국민의힘 분화 과정 등에서 윤 총장의 몸값이 올라갈 것”이라고 밝혔다.

신율 교수는 “국민의힘의 가장 큰 문제는 지지율 높은 대선 후보가 없다는 것”이라며 “윤 총장이 정권에 맞서는 이미지를 좀더 보여주면서 어느 정도 지지율을 유지하면 이합집산이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신웅수 기자 =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로 선출된 오세훈 후보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서울·부산시장 후보 경선 결과 발표회에서 후보 수락 연설을 하고 있다. 2021.3.4/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선, 다자구도 가능성…윤석열에 회의적 시각도

야권 정계개편은 여당의 움직임과도 연동된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대세론을 굳히면서 친문세력과 갈라지거나 이 지사가 탈당하는 등 여권발 분화가 시작되면 대선 판이 다자구도가 되기 때문이다. 1997년 대선 때 김영삼 전 대통령 지지 세력이 이회창 후보가 아닌 이인제 후보를 지지하거나 오히려 상대 진영인 김대중 후보의 당선을 도왔던 것처럼 이해관계가 얽히는 복잡한 양상이 일어날 수 있다.

윤 총장으로서는 정파 색을 최대한 배제하고 다양한 세력과 연대를 꾀할 수 있다. 고성국 정치평론가는 “문재인 정권이 헌법을 파괴한다고 얘기하면서 사표를 낸 거니까 헌법파괴를 막아야한다고 생각하는 모든 세력과 함께 하려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성민 정치컨설팅민 대표는 “현재로서는 이번 대선도 양자구도보다는 다자구도가 좀 더 유력해 보인다”고 했다.

한편에선 윤 총장의 정치적 가능성에 의문을 나타내는 시각도 적잖다. 야권 한 핵심 인사는 “본인이 검찰총장으로 있을 때야 정권의 폭주에 반대급부로 인기를 얻었지만 야인으로 나오면 정치세력도 없고 힘들 것”이라며 “예상을 깬 사퇴 선언이 최근 지지율 하락에 따른 초조함으로 읽혔다”고 말했다.

과거 적폐수사 등으로 보수진영 내에서 여전히 거부감이 상당한 점도 걸림돌이다. 홍준표 의원이 이날 사퇴 반대 메시지를 낸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홍 의원은 “지금 사표를 내면 죽은 권력이던 이명박 박근혜 수사를 매몰차게 한 것마저 정의를 위한 수사가 아니고 벼락출세를 위한 문재인 청부 수사였다고 인정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성동훈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3.4/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종진 , 이창섭 기자 free2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