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마지막 퇴근.."후회 없이 일했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에서 직원에게 꽃다발을 받은 후 대검찰청을 나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사의를 표명한 윤석열 검찰총장이 "후회 없이 일했다"며 마지막 퇴근 소감을 밝혔다.

윤 총장은 4일 오후 5시50분쯤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청사를 나서면서 마지막 퇴근길 심정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사람이 들어올 때 나갈 때 잘 판단해서(결정해야 한다) 27년 공직생활 동안 부족한 점도 많았지만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후회 없이 일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담담한 표정으로 "여러분께 다 감사드린다"며 말을 끝 맺은 윤 총장은 기자들의 다른 질문에는 답하지 않고 차에 올랐다.

윤 총장은 이날 청사를 나서기 전 직원들에게도 마지막 인사를 했다.

윤 총장은 "이 건물에서 검찰을 지휘하고 일을 할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응원해주신 우리 여러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제가 여러분과 함께 임기를 마무리하지 못하고 먼저 나가게 돼서 많이 아쉽고 여러분들께 미안하고 송구한 마음입니다마는, 부득이한 선택이었다는 점을 또 여러분께서 이해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윤 총장은 "그동안 감사했고 여러분 건강하고 건승하십시오"라고 인사를 마무리한 후 직원들과 악수를 하고 꽃다발을 받았다.

윤 총장은 직원들의 환송을 받으며 대검 청사를 떠났다. 미리 나와있던 직원들은 윤 총장의 언론 인터뷰가 끝나고 차가 떠나는 순간까지 박수를 치며 윤 총장을 배웅했다.

윤 총장은 이날 오후 사의 표명 후 검찰 직원들에 보낸 글에서 "그토록 어렵게 지켜왔던 검찰총장의 직에서 물러난다"며 "검찰의 권한을 지키기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 사회의 정의와 상식, 민주주의와 법치주의를 지키기 위해서다"라고 밝혔다.

윤 총장은 "최근 검찰의 수사권을 완전히 박탈해 검찰을 해체하는 내용의 법안들이 발의되어 더 혼란스럽고 업무 의욕도 많이 떨어졌으리라 생각된다"며 "총장으로서 안타깝고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했다. 그러면서 "동요하지 말고 항상 국민을 섬기는 자세로 본연의 업무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