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지부티 앞바다에 이주민 20명 배 밖으로 던져져 익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동아프리카 지부티 앞바다에서 이주민 최소 20명이 밀입국 주선자들에 의해 배 바깥으로 던져져 익사했다고 AFP통신이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유엔 국제이주기구(IOM) 동아프리카 및 아프리카의 뿔 지역 담당 이본 은데지 대변인은 AFP에 “생존자들은 최소 20명이 살해당했다고 믿는다. 아직 실종자가 있다. 시신 5구는 해안으로 밀려왔다”라고 말했다.

문제의 배는 전날 아침 예멘을 향해 지부티 울레비에서 출발했다고 한다. 사고 선박에는 아이들을 포함해 최소 200명이 타고 있었다. 배가 아덴만을 가로지르는 항해를 한 지 30분쯤 후에 밀수업자들은 배에 너무 많은 사람이 탔다며 공포에 휩싸였다. 이에 밀수업자들은 이어 배를 다시 지부티로 돌리기 전 승선한 80명 정도를 갑판 너머로 던져버렸다.

강제 하선 당한 80명 가운데 60명만이 해변으로 돌아왔다고 은데지 대변인은 전했다. 생존자들은 지부티의 오보크 항구에서 의료적 치료를 받고 있고 사건 관련 증언도 아직 채집되고 있다. 시신 5구는 이날 수습됐으나 사망자가 더 증가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아덴만에서는 지난해 10월에도 비슷한 2건의 사건으로 이주민 최소 50명이 사망했다고 IOM는 전했다. 에티오피아와 소말리아를 비롯한 아프리카의 뿔 지역에서 수천 명의 이주민이 계속해서 예멘을 거쳐 부유한 걸프 국가들로 가려고 항해를 한다. IOM은 2019년 이주민 13만8000명 정도가 밀입국 항해에 나선 데 비해 2020년은 3만7500명이었다고 밝혔다.

김윤나영 기자 nayoung@kyunghyang.com

▶ [인터랙티브] 춤추는 시장 “이리대랑게”
▶ 경향신문 바로가기
▶ 경향신문 구독신청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