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유럽의약품청, 러시아 스푸트니크 V 백신 동반심사 착수"(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러시아 측 밝혀…"지금까지 44개국 독자적으로 사용 승인"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유럽연합(EU)의 의약품 평가·감독기구인 유럽의약품청(EMA)이 러시아가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 V'의 동반심사(rolling review)에 착수했다고 러시아 측이 4일(현지시간) 밝혔다.

스푸트니크 V 백신 개발 지원과 해외 생산 및 공급을 담당하는 '러시아직접투자펀드'(RDIF)는 이날 보도문을 통해 "EMA가 스푸트니크 V 백신 동반심사 절차를 시작했다"면서 "EMA 인간사용의약품위원회(CHMP)의 동반심사 개시 결정은 (이 백신의) 성인에 대한 임상 전 시험과 임상시험 결과들에 기반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연합뉴스

러시아제 '스푸트니크 V' 백신
[리아노보스티=연합뉴스 자료사진]



그러면서 EMA가 백신의 효능과 안정성 등에 대한 일반적인 EU 기준을 적용해 스푸트니크 V를 평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동반심사는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과 같은 공중보건 비상 상황에서 의약품이나 백신에 대한 평가를 빠르게 진행하기 위한 절차다.

평시에 평가 절차를 개시할 때는 판매 승인 신청을 위한 모든 근거 자료를 제출해야 하지만, 동반심사 때는 개발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확보된 자료만 검토 대상이 된다.

스푸트니크 V 백신은 지난해 8월 러시아가 세계 최초로 승인했지만, 통상적인 백신 개발 절차와 달리 3단계 임상시험(3상) 전에 1.2상 결과만으로 승인해 효능과 안전성에 대한 논란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그러다가 지난달 초 세계적인 의학 학술지 '랜싯'에 이 백신의 예방 효과가 91.6%에 달한다는 3상 결과가 실리면서 백신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으로 바뀌고 있다.

RDIF에 따르면 지금까지 스푸트니크 V 백신 사용을 승인한 국가는 러시아를 포함해 44개국이다.

이날 스리랑카와 라오스가 각각 43번째와 44번째 국가로 백신을 승인했다.

헝가리와 슬로바키아 같은 일부 EU 국가들도 EMA 승인에 앞서 독자 결정으로 스푸트니크 V의 긴급 사용을 승인했다.

한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이날 러시아인 200만 명이 스푸트니크 V 백신 2회 접종을 모두 마쳤고, 다른 200만 명은 1차 접종을 받았다고 밝혔다.

전체 1억4천600만 명 인구의 1.4%가 2회 접종을 모두 마쳤다는 설명이다.

러시아는 지난해 12월 초부터 수도 모스크바를 시작으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백신 접종을 시작했으며, 같은 달 중순부터 접종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했다.

당초 의료진·교사·공공기관 근무자 등 고위험군부터 접종을 시작해 대상을 확대하다가 지난 1월 18일부터는 18세 이상 모든 성인 주민을 대상으로 한 대중 접종을 시작했다.

하지만 백신 접종 속도는 러시아 정부의 기대만큼 빠르지 못한 편이다.

연합뉴스

러시아 코로나19 백신 접종 모습
[타스=연합뉴스 자료사진]



cjyou@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