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방사능 우럭' 나왔는데…日, 난데없이 韓에 수입 압박

댓글 1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최근 후쿠시마 앞바다에서 잡힌 우럭에서 기준치를 크게 웃도는 방사성 물질이 발견된 가운데 일본 정부가 난데없이 한국 정부의 수산물 수입 규제에 불만을 제기했다.

지난 4일(이하 현지시간) 히라사와 가쓰에이 일본 부흥상은 동일본 대지진 발생 10년을 앞두고 한국 언론과 가진 인터뷰에서 “유통시장에 나오는 후쿠시마현 농림수산물은 안전하다”며 한국 수출규제를 해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데일리

(사진=AFPBNew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 정부는 후쿠시마를 포함한 8개 일본 내 지자체에서 자체 생산되는 수산물의 수입을 금지하고 있다. 농산물도 일본 내 출하제한이 되는 경우 품목수입을 금지한다.

히라사와 부흥상은 “지금도 후쿠시마현을 포함해 일본 일부 지역에서 난 농수산물을 수입 정지·제한 조치를 계속하고 있는 국가 지역이 있다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며 “후쿠시마현 농수산물은 줄하 전 철저하게 모니터링해 결과를 공표하고 있고 방사성 물질이 기준치를 초과하는 경우 절대 유통하지 않고 있다. 한국의 수출 규제는 편견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히리사와 부흥상의 말과 다르게 지난달 후쿠시마현 앞바다에서 잡힌 우럭에서는 일본 정부 기준치의 5배, 후쿠시마현 자체 기준의 10배에 달하는 ‘세슘’이 검출됐다.

기준치를 넘긴 건 2019년 홍어 이후 2년 만으로 해당 우럭에 대한 출하와 유통은 즉각 중단됐다.

이데일리

(사진=이미지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한국을 포함한 인접국들은 민감한 반응을 보였지만, 일본 정부는 기준치를 초과한 ‘방사능 우럭’에 대해 명확한 해명을 내놓지 않고 있다.

여기에 문제의 우럭이 후쿠시마 제1원전 주변 해역을 드나들었을 가능성이 있다며 다른 어종과 관계없는 특이한 사례라는 것이다.

그럼에도 일본 농림수산성 관계자는 “당일 잡힌 우럭은 모두 회수해 폐기했고 시장에는 유통되지 않았다”라며 “후쿠시마현의 수산물 검사 상황을 농림수산성과 수산청이 항상 예의주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금지하거나 제한하고 있는 나라는 한국을 포함해 모두 15개국이다.

일본 정부는 올해가 후쿠시마 원전사고 발생 10년이 되는 해라는 상징에 더해 도쿄올림픽 개최도 아푿면서 대외 이미지 개선에 열을 올리는 모습이다.

그런데 후쿠시마 수산물은 일본 국민들에게도 신뢰를 주지 못하는 모습이다. 현재 후쿠시마산 수산물은 일본 국내에서도 평균보다 현저히 낮은 가격에 팔리고 있다.

후쿠시마현이 내달부터 어획량 제한을 없앨 예정인 만큼 일본 정부의 한국을 향한 수산물 수입 압박도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