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홍콩 대규모 시위

홍콩 초대 행정장관 둥젠화, 중국 양회 현장서 ‘꽈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中홍콩 선거제 개편 강행 분위기

이데일리

초대 홍콩 행정장관을 지낸 둥젠화(84)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 부주석이 5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행사장에서 발을 헛디뎌 넘어지자 주변에 있던 대표들이 그를 부축하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베이징=이데일리 신정은 특파원] 중국의 최대 정치 이벤트인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자대회와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에서 홍콩의 선거제도 개편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초대 홍콩 행정장관을 지낸 84세의 둥젠화(董建華) 정협 부주석이 현장에서 넘어지며 화제를 모았다.

둥 부주석은 이날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13기 전인대 4차 연례회의에서 발을 헛디디며 넘어졌다. 홍콩 공영방송 RTHK 등에 포착된 화면에서 둥 부주석은 이날 오전 회의가 끝난 후 자리에서 일어나다 바닥으로 넘어졌다.

당시 주변에 있던 캐리 람(林鄭月娥) 홍콩 행정장관 등이 그를 부축해 일으켜 세웠다. 둥 부주석은 이후 걸어서 회의장을 나갔으며 뒤따라 나오던 렁춘잉(梁振英) 전 홍콩 행정장관과 악수했다.

홍콩 경제일보는 둥 부주석이 넘어진 소식을 보도하면서 그가 지난달 26일 홍콩 중앙도서관에 마련된 코로나19 백신 접종센터에서 중국 시노백 백신을 접종했다고 전했다.

이 매체에 따르면 둥 부주석은 “접종 후 몸 상태가 좋다”면서 “백신 접종으로 팬데믹이 종식되고 일상생활이 회복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둥 부주석은 홍콩 주권이 중국으로 이양된 1997년부터 2005년까지 홍콩 행정장관을 지내다 ‘다리 통증’ 등 지병을 이유로 사임했다.

한편 중국은 이번 전인대 기간 홍콩의 선거제 전면 개편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리커창 총리는 이날 전인대 업무보고에서 “특별행정구 국가안정 수호 관련 법률 제도와 집행 메커니즘을 확실하게 할 것”이라며 “외부세력이 홍콩, 마카오 사무에 간섭하는 것을 단호히 방지·억제하며 홍콩 마카오의 장기적 번영과 안정을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왕천(王晨) 전인대 부위원장은 전인대 연례회의에서 홍콩의 선거제 개편 필요성에 대해 “일부 외국 세력이 홍콩 선거제의 허점을 이용해 홍콩 문제에 개입해왔다”면서 “홍콩의 번영과 안정을 위해서는 중국 정부가 그러한 허점을 메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