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윤석헌 금감원장, 사퇴 수용 안해"…노조 "법적투쟁 나서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 원장, 노조 사무실 직접 방문해 "연임 포기 말 못 한다" 밝혀

노조 "다음 주 사정당국에 문제 제기하며 법적투쟁 이어갈 것"

뉴스1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News1 성동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국종환 기자 = 채용비리 가담자의 승진을 용인해 노조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노조의 사퇴 요구를 수용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윤 원장의 인사 파행 책임을 물어 당장 다음 주부터 법적투쟁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5일 금감원 노조 관계자 등에 따르면 윤 원장은 노조가 거취 표명 기한으로 정한 이날 오전 노조 사무실에 방문해 "연임 포기 선언을 할 수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오창화 노조 위원장은 "사무실을 찾은 윤 원장에게 인사 문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직원들에게 사죄하고 연임을 포기하라고 했다"며 "그러자 윤 원장은 '연임 포기 선언을 할 수 없다. 대통령이 인사권을 가지고 있는데 내가 그렇게 말할 수 없다'며 사퇴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밝혔다.

윤 원장은 이번 인사에 대해서도 문제가 없었으며, 본인이 책임질 일이 없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금융당국 안팎에서는 오는 5월7일 임기 만료가 다가오는 윤 원장이 연임에 대한 의지를 갖고 있다는 소문이 나돌고 있는 상태였다. 금감원장은 금융위 의결 및 금융위원장 제청을 거쳐 대통령이 최종 임명한다.

앞서 금감원 노조는 일각에서 윤 원장의 연임 가능성이 제기되자, 채용비리 가담자의 승진 문제 등을 거론하며 지난달 말부터 집회와 기자회견을 잇따라 열고 사퇴를 촉구해왔다. 그러면서 3월5일까지 거취를 밝히지 않을 경우 투쟁의 수위를 높이겠다고 경고했다.

노조는 윤 원장이 사퇴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음에 따라 이날 오후 임시대위원회의를 열고, 당장 다음 주부터 사정당국에 문제를 제기하는 등 법적투쟁에 나서기로 결정했다. 먼저 청와대 민정수석실을 통해 윤 원장의 인사 문제에 대한 공식적인 문제 제기를 할 계획이다.

금감원은 올해 정기인사에서 채용비리에 연루돼 징계를 받은 이력이 있는 A팀장을 부국장으로, B수석조사역을 팀장으로 승진 발령해 논란을 빚었다. A씨는 2014년 임모 국회의원 아들에게 채용 특혜를 줬다가 '견책' 징계를 받았고, B씨는 2016년 김모 한국수출입은행 부행장 아들이 합격하도록 조작하는 등 채용비리 3건이 적발돼 '정직' 징계를 받은 바 있다.

노조는 채용비리 문제로 금감원 전 직원들이 연대 책임을 지고 있는 상황에서 채용비리 가담자를 승진시킨 것은 불합리한 처사라고 비판한다. 금융회사에 대해선 징계 일변도로 가고 있는 윤 원장이 오히려 내부 문제는 제대로 단속하지 않아 '내로남불'이라는 것이다. 또 채용비리 문제로 금감원이 피해자들에게 1억2000만원의 손해배상금을 지급하고도, 채용비리 가담자에게 구상권을 청구하지 않고 금융사 돈으로 지급해 금감원의 독립성이 훼손됐다고 주장한다.

금감원 측은 이번 인사에 대해 해당 직원들의 고과가 좋고, 채용비리에 대한 징계와 승진제한이라는 조치를 이미 받았기 때문에 승진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어서 앞으로 노사 간 팽팽한 법적 다툼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jhkuk@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