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손에 손 잡고' 부른 코리아나 멤버 이용규씨 별세(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코리아나 멤버 고(故) 이용규
[MBC 캡쳐.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1988년 서울올림픽 주제가였던 '손에 손 잡고'를 부른 그룹 코리아나 멤버 이용규씨가 별세했다. 향년 67세.

5일 가요계 등에 따르면 이용규씨는 지난 3일 오후 별세했다. 고인은 암투병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으며 빈소는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다.

코리아나는 이탈리아 출신의 세계적인 음반 프로듀서 조르조 모로더가 작곡한 서울올림픽 주제가 '손에 손 잡고'의 주인공이다. 이 곡은 당시 유럽 차트 상위권에 오르는 등 세계적인 인기를 누렸다.

유럽과 미주 등을 누비며 활동을 펼쳐 1980년대 올림픽과 함께 한국의 위상을 높인 그룹으로 평가받는다.

코리아나는 이승규·이용규·이애숙 남매와 사촌형수인 홍화자로 구성된 가족그룹이다.

스위스를 중심으로 활동하던 홍신윤, 홍화자의 '아리랑 싱어즈'와 독일을 비롯한 유럽에서 활동하던 이애숙, 이승규, 이용규 등의 '캐시 & 코인즈' 멤버가 합쳐져 만들어졌다.

고인은 이에 앞서 미 8군 무대에서 탭 댄스를 췄던 '전승남과 6남매'에서 형 이승규와 함께 활동하기도 했다.

코리아나는 2010년에는 래퍼 겸 프로듀서 조PD와 합작 프로젝트로 '빅토리 2010'이라는 곡을 선보이기도 했다.

한편 고인의 딸은 2016년 대기업 회장의 아들과 결혼했으나 같은 해 미국 자택에서 숨졌다.

발인은 6일 오전 6시, 장지는 충북 음성군이다.

연합뉴스

그룹 코리아나의 '손에 손 잡고'
[박성서 대중음악평론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kimhyoj@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