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단독] "윤석열 만큼 용감한 사람 없다"…'킹메이커' 김종인 극찬

댓글 5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제1야당 사령탑인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최근 사퇴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 "현 정부에서 그 사람만큼 용감한 사람이 없다"고 극찬했다.

이어 "정부가 뭘 잘못했는지에 대해 소신을 갖고 유일하게 얘기하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이 전격 사퇴하면서 차기 대권 구도가 요동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제1야당이 대선을 염두에 두고 '러브콜'을 보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 발언이다. 특히 이 같은 발언은 '킹메이커'로 불리는 김 위원장이 직접 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김 위원장은 윤 전 총장이 사임하기 하루 전인 3일 매일경제와 만나 그에 대해 "진작에 총장직을 그만두고, 정치에 뜻을 내보이고 확장에 나섰어야 했다"고 말했다. 또 "윤 총장만큼 현 정부에서 용감한 사람이 없다. 정부가 뭘 잘못했는지에 대해 소신을 갖고 얘기하는 사람이 윤 총장과 최재형 감사원장 외에 누가 있느냐"고 말해 윤 전 총장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놨다.

평생 검찰에서 수사만 했기 때문에 정치권에 막상 뛰어들기엔 부담스럽지 않겠느냐는 세간의 평가에 대해서도 김 위원장은 "그렇지 않다. 윤 총장이 행동하는 것을 보면 정무 감각이 상당하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다만 본격적으로 정치 입문을 선언하고 대권에 도전하면 또 한번 킹메이커로 나서 도와줄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내가) 박근혜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을 만든 사람이라는 평가를 받지만, 결과적으로 두 사람 모두 내가 제안한 것들을 받는 척만 하고 실행하지 않았다. 나는 속았다"면서 "사람에 대한 믿음이 없어졌다"고 에둘러 말했다.

정치권에서는 윤 전 총장이 4월 7일로 예정된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까지 정국 추이를 관망하다 정치 참여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정치권에 뛰어든다면 제1야당인 국민의힘이나 제3지대 정치세력화 등을 고려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야권에서는 벌써부터 윤 전 총장과 만나 정계 진출 의사를 타진해야 한다는 물밑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박인혜 기자 / 정주원 기자 / 박제완 기자]

윤석열 정치 뛰어들면…檢총장서 정치인 직행 역대 두번째


檢총장 출신 정치인 살펴보니

1996년 김도언 의원이 첫 사례
김기춘 前 비서실장은
총장·장관 거쳐 정계 입문

대선 뛰어들려면 세력화 필수
제3지대 신당 창당도 거론

野 4월 재보선 성적 안좋으면
尹 야권재편 주도할 가능성도

검찰개혁에 반발해 사퇴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정계에 입문할 것이 확실시되는 가운데, 지금까지 단 두 명에 불과했던 검찰총장 출신 정치인과 다른 모습으로 여의도 정치에 안착할지가 중요 관전 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국민의힘 입당부터 신당 창당까지 다양한 정계 진출 시나리오가 나오는 상황에서 과거에 대권 레이스에 뛰어들었다가 실패한 사례를 답습하지 않을 대안을 함께 만들어낼 수 있을지도 주목된다.

5일 국회·검찰 등에 따르면 1987년 민주화 이후는 물론 전두환 정권까지 기간을 확장해도 검찰총장이 국회의원 등 현실 정치에 뛰어든 사례는 두 명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검찰총장직을 그만둔 뒤 곧바로 정치인으로 변신한 경우는 1996년 15대 신한국당 국회의원을 지낸 김도언 전 총장뿐이다. 그 외 검찰총장 출신 정치인은 3선 의원을 지낸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다. 그는 검찰총장 이후 법무부 장관까지 마치고 4년 뒤 15대 국회에 입성했다.

검찰총장 출신 정치인 자체가 드물다. 이에 대해 전직 검찰 고위 간부는 "정치에 꿈이 있으면 늦어도 부장검사 초반에 나가는 것이 관례였고, 고위급 출신 정치인이 생긴 지도 오래 안 됐다"며 "검사장 출신도 안 좋게 보는데 하물며 정치·권력 비리 수사를 총지휘한 검찰총장이 국회의원이 되는 것에 대해 부적절하다는 조직 문화가 강했다"고 설명했다. 이 때문에 윤 전 총장은 정치를 하려면 여의도 국회를 거치지 않고 대선으로 직행하는 것 외에는 선택 카드가 별로 없다는 게 정치권의 대체적 평가다. 본격 대선 국면에 뛰어들기 전 세력화에 성공해야 한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최근 매일경제와 만나 윤 전 총장의 사퇴 이후 행보에 대해 "윤 전 총장이 정치를 할지 안 할지는 모르지만, 자기 나름대로 소신을 피력하며 목소리를 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정치권에선 윤 전 총장이 여의도 정치에 안착할 수 있는 모델로 안철수·황교안·반기문안이 거론된다. 다음달 4·7 재보궐선거를 제외하면 내년 3월 대선 전까지 총선, 재보선 등 전국단위 선거가 없어 윤 전 총장은 원외 인사로 대권을 준비해야 한다. 이 때문에 정당 입당 또는 창당은 반드시 필요하다.

'안철수 모델'은 2012년 대선 정국에서 보여준 제3지대 독자 세력화 이후 제1야당과의 단일화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의 한 전략통 의원은 "현재 한 자릿수로 떨어진 윤 전 총장의 지지율이 반등하고 재보선 이후 최소 20%대로 회복해야 한다"며 "20%는 돼야 주변에 사람들이 모인다"고 말했다.

'황교안 모델'은 재보선에서 국민의힘이 좋지 않은 성적표를 받았을 때 가능한 방안으로 거론된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양강을 구축한 여당과 달리 국민의힘은 선거에서 패배할 경우 구심점 없이는 당내 혼란이 불가피하다. 이때 외곽에서 지지율이 높은 윤 전 총장을 영입하고 당 운영을 사실상 주도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방식이다.

일각에선 서울시장 보선에서 국민의힘이 승리할 경우 내년 대선에 유리할 수 있다는 판단에 윤 전 총장이 전격 입당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윤 전 총장이 섣부르게 특정 정당이나 신당 창당 대신 최대한 시간을 끌면서 대선 출마를 저울질하는 형태의 '반기문 모델'도 거론된다.

다만 세 모델 모두 대선 본선행에 실패했다는 약점이 있다. 지지율이 무너지면서 허약한 조직력이 그대로 드러난 공통점이 있다.

한동훈 법무연수원 연구위원과 윤대진 사법연수원 부원장은 검찰 내 대표적인 인맥으로 분류된다. 다만 윤 전 총장이 서울중앙지검장 당시 여야 정치인들과 가끔 식사를 하는 등 정치권과 굳이 거리 두기를 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인연은 있다. 한때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과도 가깝다고 알려졌지만 '조국 사태' 이후 소원해진 것으로 전해진다.

[박인혜 기자 / 채종원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