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8명 만나도 된대요"…집합금지 인원 8·4·2로 세분화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거리두기 완화 방안 ◆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5일 정부가 마련한 새로운 사회적 거리 두기 체계 초안이 나왔다. 현행 5단계에서 4단계로 압축된 '사회적 거리 두기' 개편안에서는 사실상 시설별 영업금지 조치가 풀리고 사적 모임 인원 제한이 8인·4인·2인 등 단계별로 세분화된다. 다만 개편안이 곧바로 시행되는 건 아니다. 이날 공청회와 이후 여론조사 등을 통해 추가 의견을 수렴한 뒤 3월 말쯤 최종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Q. 단계별 기준은 어떻게 바뀌었나.

A. 거리 두기 단계는 해당 지역의 '인구 10만명당 주간 일평균 국내 발생 확진자 수'를 기준으로 바뀐다. 이 지표가 0.7명 미만이면 1단계, 0.7명 이상이면 2단계, 1.5명 이상이면 3단계, 3명 이상이면 4단계로 격상된다. 수도권을 기준으로 하면 주간 일평균 확진자가 181명 미만이면 1단계, 181명 이상이면 2단계, 389명 이상이면 3단계, 778명 이상이면 4단계가 된다.

Q. 소상공인·자영업 피해는 줄어드나.

A. 다중이용시설에 대해서는 자율과 책임 기조하에 사실상 영업금지를 뜻하는 집합금지가 대부분 폐지된다. 1단계는 '3밀(밀접·밀집·밀폐)' 방지를 위해 최소 1m 거리 두기 유지 등의 기본 방역수칙을 지키면 된다. 2단계는 다중이용시설 이용 인원을 8㎡(약 2.4평)당 1명으로 유지해야 한다. 3단계는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 제한이 시작되는 단계로, 유흥시설과 노래연습장은 오후 9시까지만 영업을 할 수 있다. 4단계에선 모든 다중이용시설이 오후 9시에 영업을 종료해야 하며 클럽, 헌팅포차에 대해서는 집합금지 명령이 내려진다.

Q. 대유행 단계에서 새로운 조치는.

A. 대유행 직전인 3단계는 4명까지 모임이 가능하지만 오후 9시 이후에는 외출을 자제하라는 권고가 내려진다. 4단계는 코로나19가 대유행 국면으로 진입해 전국의 방역·의료 체계가 한계에 도달한 상태다. 기본적으로 출퇴근 이외 외출이 금지되며 사적 모임은 3단계와 마찬가지로 4명까지 가능하되 오후 6시 이후로는 2명까지만 모일 수 있다. 가족이나 업무상 만남을 제외한 사적 모임을 갖지 못하게 한다는 취지다.

Q.행사·집회 제한은 어떻게 변경되나.

A.1단계는 300인 이상 집회 지방자치단체 사전 신고, 2단계는 100인 이상 집회 금지, 3단계는 50인 이상 집회 금지, 4단계는 1인 시위 외 집회 금지다.

Q. 방역 차등화는 어떻게 되나.

A. 개편안은 다중이용시설을 위험도에 따라 3개 그룹으로 나누고 방역관리도 차등화했다. 1그룹은 코로나19 전파 위험도가 가장 높은 시설로 △유흥시설 △홀덤펍 △콜라텍이 해당한다. 2그룹에는 △노래연습장 △식당·카페 △목욕업장 △실내체육시설 △PC방 △종교시설 △카지노가 포함되고, 3그룹은 △영화관 △학원 △결혼식장 △장례식장 △이·미용업 △독서실·스터디카페 △놀이공원·워터파크 △상점·마트·백화점(300㎡ 이상)이 해당한다.

Q. 현행 방역 수준과 비교한다면.

본격적으로 방역 수칙이 강화되는 건 지역유행 단계를 뜻하는 2단계부터다. 현재는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조치가 시행되고 있지만, 개편안의 2단계에선 '9인 이상'으로 완화된다. 같은 2단계라 하더라도 8인까지 모임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윤지원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