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너 대통령 할거야?” 꼬마의 질문에… 이낙연 “그건 마음대로 되는 게 아니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5일 출연한 예능프로그램에서 대선 도전 의사를 묻는 질문에 “그건 자기 마음대로 되는 게 아니라 국민들이 하라 그러면 하는 거고, 하지 말라고 하면 못하는 것이다”라고 답했다.

조선일보

MBC '누가 누굴 인터뷰' 프로그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대표는 이날 MBC에서 처음 방송한 토크쇼 ‘누가 누굴 인터뷰’에 출연했다. 평균 10세의 어린이 MC들이 반말로 게스트에게 질문하는 컨셉으로, 이 대표는 생애 첫 예능 토크쇼 출연이었다고 한다. 예고편에는 이 대표가 “국회 청문회보다 무섭다”고 말하는 장면 등이 담겼다.

이 대표는 ‘몇 살이니?’라는 질문에 “69살이다” “뭘 이렇게 많이 먹었나 싶다”라고 답했다. 자신이 “대변인으로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국무총리로서 문재인 대통령을 도왔다”고 소개했다. 10남매 중 장남으로 태어나 아나운서를 꿈꿨던 어린 시절에 대해 얘기하며 “공부를 괜찮게 했다” “다시 태어난다면 나이에 맞게 놀고 싶다”고 했다.

조선일보

MBC '누가 누굴 인터뷰' 프로그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대표는 어린이 MC들이 ‘너도 대통령 할 거야?’라고 묻자 “자기 마음대로 되는 게 아니라 국민들이 하라 그러면 하고, 하지 말라 그러면 못한다”라고 답했다.

이 대표는 “과거에는 흙수저도 공부할 수 있었다”며 이른바 ‘수저’ 논쟁에 대해 “우리 세대, 나의 책임인 것 같다”고 했다. 또 ‘수저’라는 말 자체를 자제했으면 좋겠다며 “그런 일이 없도록 해야지. 부모님이 가난하더라도 아이들의 공부에 지장이 없도록”이라고 했다.

여권의 유력한 대선 주자 중 한명으로 거론되고 있는 이 대표는 2022년 대선 1년 전인 오는 9일 당 대표 자리에서 사퇴할 것이 확실시된다. 사퇴한 뒤에도 서울시장 보궐선거와 가덕도 신공항 추진 같은 핵심 현안을 이끌며 민주당의 간판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김은중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