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윤석열 "국민 보호 위해 힘 다할 것" 사퇴에 황교익 "국민 노릇이나 똑바로 하길"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어떤 위치에 있든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힘을 다하겠다"면서 검찰총장직을 사퇴한 윤석열 총장의 발언과 관련, 음식칼럼니스트 황교익씨가 "국민 노릇이나 똑바로 하길 바란다"면서 날카롭게 대립각을 세웠다.

황씨는 지난 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대한민국은 국민이 주권자인 민주공화국"이라면서 이렇게 적었다.

그러면서 황씨는 "자유민주주의는 모든 국민이 지켜야 하는 것"이라고 전제한 뒤 "그러니 윤 총장이 어떤 위치에 있던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겠다고 해도 된다"고 상황을 짚었다.

황씨는 이어 "그런데 국민 보호는 다르다"면서 "검사일 때에는 공무원으로서 국민을 보호해야 한다. 퇴직을 하면 윤 총장은 그냥 국민일 뿐"이라고 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황씨는 "선출직이나 임명직의 공무원이 되기 전까지는 감히 국민 보호를 할 위치에 있지 않다"면서 "국민이 왜 똑같은 국민인 윤 총장에게 보호를 받아야 하는 존재인 것처럼 말을 하나. 건방지게"라고 날을 세웠다.

앞서 윤 총장은 같은 날 대검찰청 앞에서 "오늘 총장을 사직하려 한다"고 사의를 표명했다.

윤 총장은 "이 나라를 지탱해온 헌법 정신과 법치 시스템이 파괴되고 있다"면서 "그 피해는 오로지 국민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정부와 여당을 정조준했다.

그러면서 윤 총장은 "우리 사회가 오랜 세월 쌓아올린 상식과 정의가 무너지는 것을 더 이상 지켜보고 있기 어렵다"면서 "검찰에서 제 역할은 지금까지"라고도 했다.

윤 총장은 아울러 "지금까지 해왔듯 앞으로 제가 어떤 위치에 있든 자유민주주의와 국민을 보호하는 데 온 힘을 다하겠다"며 "그동안 저를 지지하고 응원해주셨던 분들, 제게 날선 비판을 주셨던 분들 모두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김경훈 기자 styxx@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