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수위 높인 與 지도부, 윤석열 '무대응'→'집중 공격'으로 전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4일 공식 대응 자제→5일 "뜬금없다, 최악의 총장"

야당 향해 "최소한 품위·여유·자존심도 없다" 날 세워

뉴스1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정재민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의 돌연 사퇴를 두고 불편한 기색을 애써 감추던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4일 오후부터 '과대망상, 후안무치, 최악의 총장'이란 과격한 단어도 서슴지 않으며 융단 폭격에 나섰다.

아울러 윤 총장의 사퇴를 반기는 기색을 보인 국민의힘을 겨냥해선 "최소한의 품위와 여유, 자존심이 없다"고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6일 정치권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전날(5일) 오전 윤 총장의 사표를 정식으로 수리했다. 지난 4일 오후 2시쯤 윤 총장이 박범계 법무부 장관에 사직서를 제출한 지 약 하루 만이다.

4일 오전 일부 언론에서 윤 총장의 사퇴설을 제기하면서 윤 총장의 사퇴가 수면 위로 올라왔다. 이에 그간 윤 총장이 중대범죄수사청을 연일 비판해온 것과 관련, 민주당의 행보에 시선이 모였다.

개별 의원들의 비판 메시지가 있었을 뿐, 당 지도부 차원에서는 공식 대응을 자제했다. 사의설이 돌던 4일 오전까지도 별도의 입장을 내지 않았다.

민주당 핵심관계자는 "당 차원에서는 그냥 대응을 안 하기로 했다. 무대응"이라며 "지도부 발언도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4일 오후 윤 총장의 사직서 제출, 문 대통령의 사의 수용이 이어지자 곧바로 대응방식을 '집중공격'으로 선회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잘못된 것은 지적하고 가는 것이 도리"라면서 "5일 최고위에서도 공식 발언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예고했고, 참고 있던 의원들도 일제히 페이스북 등을 통해 불편한 속내를 표현했다.

다만 수위는 높지 않았다. 노웅래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사퇴 시점이 매우 석연치 않다"며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정해지자마자 피해자 코스프레임과 동시에 이슈를 집중 시켜 4월 보궐선거를 자신들에게 유리한 쪽으로 끌어가려는 야당발 기획 사퇴를 충분히 의심케 한다"고 했다.

김종민 최고위원도 "지금 (윤 총장의) 사퇴 자체가 선거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진 않는다"면서도 "선거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행동을 한다면 그때 가서 판단하겠다. 그분이 정치한다고 하면 저도 할 말 많으니 그때 가서 하겠다"고 말했다.

뉴스1

사퇴를 표명한 윤석열 검찰총장./뉴스1 © News1 이성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루가 지난 5일 오전 최고위의 분위기는 고조됐다. 이낙연 대표는 "공직자로서 상식적이지 않은 뜬금없는 처신"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본인 스스로가 검찰총장 재임 시절부터 선택적 수사와 선택적 기소 논란 등으로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에 대한 격렬한 시비를 일으키더니 사퇴도 그렇게 했다"고 질타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수위를 더 높였다. 그는 "윤 총장은 검찰 역사에서 권력욕에 취해 검찰총장 직위를 이용한 최악의 총장으로 기록될 것"이라며 "검찰개혁을 호도하는 윤 총장의 주장은 과대망상 수준"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편견과 무책임, 자기도취에 빠진 윤석열식 야망 정치가 보여줄 결말은 뻔하다"며 "민주당은 민간인이 된 윤 총장이 무엇을 하든 신경 쓰지 않고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사법 정의 실현을 위한 검찰개혁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검찰개혁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번 확인했다.

여기에 윤 총장의 사퇴를 환영하는 국민의힘을 향해서도 날을 세웠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전날 기자들과 만나 "윤 총장이 사퇴하자마자 기다렸다는 듯이 노골적인 러브콜을 전방위로 보내고 있다"며 "제1야당이 가져야 할 최소한의 품위와 여유, 자존심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자기 당 소속 예비 대권 주자들을 의식한 최소한의 배려를 찾아볼 수 없었다"고도 꼬집었다.
ddakbom@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