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재명 "'이재명이 시중은행에 요구했다' 보도는 날조"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신용도 보지 않는 대출상품 시중은행에 요구' 보도 반박

"'가능여부 문의', '만들라고 요구했다' 차이 모를리 없다"

"주권자 판단 흐리는 정보조작, 보도조작 행위는 중범죄"

뉴시스

[서울=뉴시스]경기사진공동취재단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7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경기도 공공기관 3차 이전 추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02.17.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수원=뉴시스]박상욱 기자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6일 "조선비즈가 또다시 조작 보도하며 정치적 음해에 나섰다"고 비판했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조선비즈는 제목에 '단독'자를 붙이고 겹따옴표까지 쳐가며 '신용도 보지 않는 대출 상품 만들라'고 이재명이 시중은행에 요구했다고 보도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제가 그런 요구를 은행에 한 적도 없거니와 기사에서 언급된 경기신용보증재단이 은행에 보낸 공문은 은행에 가능여부를 문의한 것이었다"며 "'가능여부 문의'와 '만들라고 요구했다'는 것의 차이를 기자나 데스크가 모를 리 없으니 의도적인 조작보도일 수밖에 없다. 완전한 날조다"라고 지적했다.

앞서 조선비즈는 지난 5일 '신용도 보지 않는 대출 상품 만들라…이재명 시중은행에 요구'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기본소득, 기본주택에 이어 '기본대출' 정책 드라이브를 걸면서 시중은행에 관련 대출상품을 만들라고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이 지사는 "경기신용보증재단이 은행에 보낸 공문은 경기도가 추진중인 기본금융(대출)과 관련해 경기도와 경기신보가 전액대출 회수를 보증할 경우 신용도 신경 쓸 필요없는 대출상품을 만들 수 있는지 문의하는 내용이었다"고 반박했다.

이어 "주권자의 판단을 흐리는 정보조작, 보도조작 행위는 중범죄이다. 그래서 조작왜곡보도를 하는 언론에 대해 징벌배상하자는 말이 나오는 것"이라며 "조선비즈가 굳이 거짓보도까지 해가면서 기본금융을 반대하는 저의도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또 "경기도의 기본금융은 국가발권이익 즉 금융혜택을 도덕적해이가 발생하지 않는 범위 내의 소액으로 장기 저리 대출해주어서 금융혜택을 온 국민이 조금이라도 같이 누리게 하자는 금융복지정책인 동시에 통화금융정책이 제대로 작동하게 하는 경제정책입"이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그러면서 "경기신보에서 은행에 보낸 공문을 첨부한다"며 "조선비즈 기사대로 '요구'한 것인지 아니면 '문의'한 것인지 직접 판단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뉴시스

이재명 경기도지사 페이스북 첨부 파일.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경기도는 이날 해명자료를 통해 "경기신용보증재단이 2021년 2월 22일자로 시중 은행에 보낸 공문은 경기도형 기본대출 구상안에 대한 실현 가능성 여부를 물어 본 것으로 대출상품을 만들라고 요구했다는 기사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또 "공문 제목은 '경기도형 기본대출 시범 운용(안)'에 대한 대출 운용 가능 여부 등 의견 협조 요청"이라며 "내용 역시 '경기도형 기본대출 시범운용(안)'에 대한 은행의 의견을 구하고자 하오니 전방위적인 검토와 의견회신을 달라는 것으로 '요구'가 아닌 '문의'가 명백하다"고 주장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w78@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