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윤석열 전격사퇴'에 정치권 벌써부터 '요동'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실상 차기 대권도전 시사, 고민 깊어지는 보수 야권 주자들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의 전격적인 사퇴와 정계입문 시사를 두고 정치권이 들끓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총장의 정치행보를 사실상 차기 대선을 염두에 둔 것으로 받아들이면서 그간 참아온 비판을 한껏 쏟아내고 있다.

국민의힘, 국민의당 등 보수 야당의 표정은 착잡하다. 일단 검찰과의 극단적인 갈등 배경인 현 정부와 여당의 검찰개혁을 고강도로 비판하고 있지만 차기 대권 구도와 국민의힘 지지층에 대한 영향에 신경이 쓰이는 모양새다.

아이뉴스24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 출근하며 사퇴 입장을 밝힌 뒤 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 이낙연 대표의 경우 지난 5일 당 최고위 회의에서 "윤석열 총장의 사퇴는 공직자로서 상식적이지도 않은, 뜬금 없는 처신"이라고 깎아내렸다. 윤 총장이 내세운 사퇴 배경인 중대범죄수사청 신설과 검찰 수사권 전면 이관을 두고 "결론을 내지 않고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었다"고 지적했다.

또한 "수사, 기소 분리에 대해선 그 자신도 국회에서 동의한 바 있지 않느냐"고 말했다. 2019년 7월 인사청문회 당시 윤석열 총장의 검경 수사권 조정 및 검찰의 기소권 집중에 대한 의견을 꼬집은 것이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검찰개혁을 호도하는 윤 총장의 주장은 과대망상 수준"이라며 "윤 총장의 갑작스러운 사의 표명은 정치 개시를 위해 미리 기획한 행보로밖에 안 읽힌다. 대의에 대한 헌신, 정치에 대한 소명의식 없이 권력욕 하나로 정치해보겠다는 것인데 조만간 정치판에 뛰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의 경우 일단 현 정부와 여당을 거세게 비난하는 중이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대한민국 법치주의와 민주주의가 무너진 현실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윤석열 총장, 신현수 민정수석에 대한 사표 수리를 비판했다.

또한 "민정수석과 검찰총장이 한날한시에 자리에서 물러나는 초유의 상황에도 문재인 대통령은 묵묵부답"이라며 "앞으로도 계속 법치파괴 행위를 계속할 것인지 대통령은 국민들께 분명히 하라"고 강조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국민의힘 지지층은 물론 보수층, 중도층 일부에서 보수 야권 차기 대선후보로 지지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만큼 차기 대권 주자들이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황교안 전 대표는 중수청 설립을 거론하며 "도적을 잡아 국권을 주인에게 돌려줘야 할 공권력을 '공중분해'하려 한다. 방치해선 안 된다"고 지적하는 한편 "작은 힘이지만 보태야겠다"고 말했다.

황교안 전 대표의 경우 지난해 4월 총선의 유래없는 참패로 개표 초반 갑작스런 사퇴 후 은거에 들어갔지만 윤석열 총장 사퇴를 계기로 정계복귀 신호를 보낸 것이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야권 지지자의 많은 기대가 모여 있는 만큼 정권교체에 힘을 보태주시는 역할을 하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외 보수 야권 주자로서 협력을 주문한 메시지다. 유승민 전 의원, 원희룡 제주지사 등 국민의힘 차기 대권주자들이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홍준표 전 대표의 경우 "윤석열 총장이 사표를 낸다면 잘못된 결단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홍준표 전 대표는 "'살아있는 권력' 수사를 하지 않고 지금 사표를 내면 이명박, 박근혜 수사가 정의를 위한 수사가 아니고 벼락출세를 위한 것이라고 인정할 수밖에 없다. 검찰 수사권을 해체시킨 당시의 마지막 총장이라는 오명도 벗어나기 어려울 것"이라고 견제구를 날렸다.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