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정진석 추기경, 몸 상태 호전.."신자들에게 고맙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러 차례 고비 넘기고 건강 호전

혈압· 산소포화도 등 수치 좋아져

[이데일리 윤종성 기자] 건강 악화로 병원에 입원한 정진석 추기경이 여러 차례 고비를 넘기고 몸 상태가 호전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데일리

정진석 추기경(사진=천주교 서울대교구)


천주교계에 따르면 입원 뒤로 호흡 등이 좋지 않았던 정 추기경은 지난 1일 수액 주입 호스만 남기고서 모든 장치를 뗐다.

환자가 고통스러워하는 데다 연명의료를 원하지 않는다는 정 추기경 입장을 존중한 조치였다.

의료진 사이에서는 현재 몸 상태에서 수액만 맞을 경우 2시간을 넘지 못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왔으나, 정 추기경은 오히려 호흡, 혈압, 산소포화도 수치 등이 이전보다 좋아진 것으로 전해졌다.

정 추기경은 질문에 대답도 하면서 병실 내에서 다른 신부들이 공동 집전하는 미사에도 참여했다고 한다.

정 추기경은 말을 다시 하면서 자신을 위해 기도를 올리는 “본당과 신자들에게 고맙다”는 인사를 남기기도 했다.

서울대교구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일단 고비를 넘기셨다”며 “완쾌된 것은 아니나 시간을 다퉜던 상황에서 조금은 벗어난 것 같다”고 전했다.

정 추기경은 몸에 심한 통증이 왔고, 주변 권고로 지난달 21일 입원한 바 있다.

건강이 많이 악화해 입원 다음 날인 22일 서울대교구장 염수정 추기경이 정 추기경에게 병자성사(病者聖事)를 드렸다.

병자성사는 가톨릭에서 일곱가지 성사 중 하나로, 병이 들거나 늙어서 죽을 위험에 있는 신자의 구원을 비는 의식이다.

정 추기경은 병실을 찾은 염 추기경과 신부들에게 “‘코로나19’로 고통받는 이들이 많은데 빨리 그 고통을 벗어나도록 기도하자”며 “힘들고 어려울 때 더욱더 하느님께 다가가야 한다. 모든 이가 행복하길 바란다”고 당부한 바 있다.

한편 정 추기경은 1961년 사제품을 받아 신부가 됐다. 1970년 만 39세 나이로 청주교구장에 임명돼 28년간을 봉직했다.

1998년부터 12년간 서울대교구장 겸 평양교구장 서리를 겸임했다. 2006년 3월 고(故) 김수환 추기경에 이어 한국인으로는 두 번째로 추기경에 서임됐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