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대선D-1년]대권주자도 경쟁력도 없다…체면구긴 제1야당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지영 기자] [편집자주] 제20대 대한민국 대통령을 뽑는 선거가 오는 2022년 3월 9일 실시된다. 남은 1년, 대권 경쟁을 가늠할 주요 관전 포인트를 짚어 본다.

머니투데이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에 대한 입장을 발표 하고 있다./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22년 대통령 선거가 1년 앞으로 다가왔지만, 제1 야당 국민의힘의 존재감은 여전히 미미하다. 범야권에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제외하면 눈에 띄는 대권후보가 없어서다.

국민의힘 소속 기존 대권주자들이 지지율을 끌어올리지 못했고, 아직 '새 얼굴'이 떠오르지도 않았다. 이런 상황이 지속된다면, 1987년 대통령 직선제 도입 후 처음으로 보수 1당이 유력 대선후보를 배출하지 못하는 초유의 상황이 연출될 위기다.


대권주자도, 경쟁력도 없는 제1야당…체면 구긴 국민의힘

차기 대선후보 지지율을 묻는 여러 여론조사에서 국민의힘의 대권주자는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지 못하고 있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등 4개 여론조사기관이 지난 1~3일 전국 성인 남녀 1004명을 대상으로 3월1주차 전국지표조사(NBS)에서도, 차기 대선주자 적합도는 이재명 지사 27%, 이낙연 대표 12%, 윤석열 총장 9%,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5%, 홍준표 무소속 의원 4% 순이었다.

국민의힘에선 유승민 전 의원, 오세훈 전 서울시장, 원희룡 제주지사 등이 이름을 올렸지만 1~2% 지지율에 불과했다. (신뢰수준 95%에 ±3.1%p,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 홈페이지 참고.)

머니투데이

/사진=N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선 전초전이라 여겨지는 서울시장 보궐선거 과정에서도 국민의힘의 '인물난'은 드러난다. 당내 경선을 거쳐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를 확정했지만, 제3지대 안철수 후보와의 단일화에서 승기를 잡을 수 있을지는 알 수 없다. 기존 여론조사에선 안 후보 지지율이 다소 높은 편이기 때문에 자칫 국민의힘은 서울시장 후보마저 낼 수 없을지 모른다.

보궐선거 이후 대선을 위한 전열도 가다듬어지지 않은 상태다. 당장 보궐선거 이후 임기가 끝나는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체제 종료 후 새 지도부를 뽑는 전당대회 논의부터 시작해야 한다. 지도부의 향배에 따라 대선 전략 마련은 좀 더 후순위로 미뤄질 수 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보궐선거 종료와 함께 현재 비대위 체제로 유지되고 있는 당을 정상화하기 위한 작업이 진행될 것"이라며 "이와 동시에 대선을 위한 전략과 일정들도 짜여질 것"이라고 봤다.


전문가 "'인물' 아닌 '지지층' 집중해야"

머니투데이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사퇴 의사를 밝히고 있다. /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내부에서 거물급 정치 신인, 잠룡을 찾지 못한다면 당 밖의 인사를 영입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 수는 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첫 손에 꼽히는 영입 대상 인물이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5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 전 총장에 대해 "이 정부와 정면충돌해서 나온 사람아니냐, 야권 인물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다만 윤 전 총장이 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 수사를 지휘한 주역이었다는 점에서 강성 보수 지지층의 거부감은 상당하다. 국민의힘이 품기 쉽지 않은 대목이다.

김 부총리 역시 문재인 정부의 초대 경제부총리로, 여전히 '보수야권' 성향 인사가 아니라는 이미지가 강하다. 실제로 여당에서도 선거 때마다 영입 대상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국민의힘이 부진을 타개하기 위해선 '인물'자체보다는 '지지층의 변화'에 집중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은 "국민의힘 경선 결과에서 보듯이 보수 지지층이 중도화, 확장되고 있다"며 "리더십 강한 특정 개인을 구심점으로 내세우기 보다는 지지하는 사람들을 어떻게 끌어들일지에 집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지영 기자 kjyou@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